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3일 의·약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간질환 환자에 대한 의약품 적정사용 정보집’을 발간·게시한다고 밝혔다.

정보집에는 간질환 환자에게 의약품 용량 조절 등 주의가 필요한 성분정보가 담겨있다.

먼저 소염진통해열제인 아세트아미노펜과 디클로페낙은 간질환 환자에 있어 용량 조절 등 주의가 필요하며 심한 간 장애 환자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간질환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간의 대사능력이 감소돼 약물을 부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약물의 혈중 농도가 높아져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불안장애 및 우울증 치료제인 알프라졸람 성분은 간 경변이 있을 시 용량의 50~60%를 감량하거나 사용을 피해야 한다.

혈압강하제인 칸데사르탄 성분은 경증 간 장애 환자는 용량 감량이 필요치 않으나, 중등도 간 장애 환자는 초기용량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고 중증의 간 장애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이외에도 관절염치료제인 세레콕시브 성분은 중등도의 간 장애 환자는 1일 권장량의 약 50% 정도를 감량하며, 중증 간 기능 부전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이뇨제인 푸로세미드 성분은 간 기능 장애 환자에게 신중 투여하고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중증의 간 장애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한편 이 정보집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의 정보자료>홍보물자료>전문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