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장애인소식을 전하는 대안언론들이 국내에서 20여개 운영되고 있다. ⓒ에이블뉴스

[창간 7주년 특집]국내 장애인언론 현황

국내 최초의 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대표이사 백종환)가 12월 1일로 창간 7주년을 맞았다. 에이블뉴스 창간은 장애인언론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8~12면 주간지로 장애인 뉴스를 전하던 장애인언론들은 속속 인터넷신문 창간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으로만 뉴스를 전하는 인터넷 장애인언론도 다수 창간돼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에이블뉴스가 창간 7주년 특집으로 국내 장애인언론의 현황을 짚어봤다.

▲위드뉴스=지금은 한글뉴스 서비스를 중단했지만 에이블뉴스와 함께 인터넷 장애인언론의 시대를 열었던 언론이 있다. 바로 위드뉴스(withnews.com)다. 위드뉴스는 에이블뉴스와 함께 장애인계 소식을 실시간으로 보도하면서 장애인뉴스의 속도를 바꿔냈다. 하지만 2008년 3월부터 한글서비스를 잠정 중단하고, 영문서비스만 하고 있다. 위드뉴스 영문판(withnews.org)은 아시아의 장애인과 빈곤아동, 여성들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장애인신문=1989년 창간한 '장애인신문'은 매주 종이신문을 발행하면서 인터넷으로 장애인뉴스도 전하고 있다. 장애인신문 인터넷판은 '장애인·노인·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를 표방하면서 장애인 소식 이외에도 사회복지 소식을 두루 전하고 있다. 최초 오픈웰이라는 제호로 뉴스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최근 웰페어뉴스(welfarenews.net)로 제호를 바꾸고 보다 인터넷 뉴스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공익채널로 지정돼 1,500만 가구로 송출하고 있는 복지TV 소식도 장애인신문 인터넷판을 통해 접할 수 있다. 네이버, 다음 등과 기사검색제휴를 맺고 있어 포탈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웰페어뉴스 기사를 접할 수도 있다.

▲주간한국 장애인복지신문=장애인신문과 함께 1989년 창간한 '주간한국 장애인복지신문'은 매주 금요일 발행되는 오프라인 매체다. 전국 22개 지사와 정기구독자를 중심으로 배포되는 장애인복지신문은 장애인계의 주요 이슈를 포함해 문화, 경제, 노동 등 다양한 분야의 장애인소식을 8면의 주간지에 담아 전하고 있다. 주간한국 장애인복지신문은 인터넷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신문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hweekly.com)는 운영하고 있다.

▲함께걸음='함께걸음'은 1987년 12월 출범한 사단법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발행하는 월간 잡지다. 장애인의 탈 시설 문제를 비롯한 장애인의 인권 문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2007년 6월부터는 '인터넷 함께걸음'(cowalknews.co.kr)을 만들어 장애인 소식을 실시간으로 보도하고 있다. 함께걸음은 주요 일간지에서 다루지 않는 사회 소외계층의 목소리를 '시민의 소리', '참세상', '미디어 충청', '울산노동뉴스' 등 대안언론과의 기사제휴를 통해 전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네이버, 다음 등과 기사검색제휴를 맺고 있어 포탈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함께걸음 기사를 접할 수도 있다.

▲제이넷티비(J-Net TV)=한국장애인인권포럼이 운영하는 한국장애인방송 제이넷티비(jnettv.co.kr)'는 2008년 8월 말부터 시험방송을 거쳐 서비스를 하고 있는 장애인전문 인터넷방송이다. 기존 인터넷신문과는 달리 동영상을 통해서 장애인계 주요 소식을 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제이넷티비는 보도팀, 시사 ·교양팀, 인사·행정팀, 기술지원팀으로 탄탄한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주요 장애인 현장을 생중계로 전하면서 장애인언론의 새 장을 열어가고 있다. 제이넷티비는 에이블뉴스와 기사제휴를 맺고 있어 에이블뉴스 동영상 코너를 통해서 주요 기사를 접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장애인신문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국내 주요 장애인언론을 만나볼 수 있다. ⓒ에이블뉴스

▲인터넷 장애인언론들=이외에도 인터넷을 통해 장애인 소식을 발빠르게 전하고 있는 인터넷 장애인언론은 다수 운영되고 있다. 온뉴스(onnews.or.kr), e-장애인신문(ednews.co.kr), 하나뉴스(onenews.or.kr), 한국장애인IT신문(dsbnnews.com), 한결(hangeol.gagabox.com), 새빛장애인신문(sbhnews.com), 와이뉴스(whynews.co.kr) 등이 대표적이다.

▲지역 장애인신문들=지역 장애인들을 위한 지역 장애인신문들도 다수 운영되고 있다. 그중 인천지역 소식을 종이신문과 인터넷으로 동시에 전하는 장애인생활신문(handicapi.com)이 대표적이다. 장애인생활신문은 에이블뉴스와 기사제휴 협약을 맺고 있어 에이블뉴스를 통해서 주요 기사를 접할 수 있다.

자체 인터넷 홈페이지는 갖추고 있지 않지만 주간, 격주간 종이신문으로 지역 장애인 소식을 전하는 충북장애인신문, 충남장애인신문, 전북장애인신문도 있다. 세 신문은 에이블뉴스와 기사제휴 협약을 맺고 있어서 에이블뉴스를 통해 주요기사를 접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경남지역의 장애인 소식을 인터넷으로 전하는 위캔뉴스(wecannews.com)가, 충남지역의 장애인 소식을 인터넷으로 전하는 아이엔뉴스(in-news.co.kr), 광양만지역의 장애인 소식을 인터넷을 전하는 광양만 장애인신문(kbj.or.kr)도 운영되고 있다.

▲사회복지신문들=장애인뉴스는 사회복지나 의학 전문지를 통해서도 종종 소식을 접할 수 있다. 사회복지 전문지 중 장애인 뉴스를 다루는 곳으로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발행하는 인터넷 사회복지신문 ‘복지타임즈(bokjitimes.com)’와 월간 복지저널(bokjijournal.com)이 있고, 인터넷 신문과 주간 오프라인 신문을 발행하는 복지연합신문(bokjinews.com)이 있다.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가 최근 창간한 복지경제신문(www.wk.or.kr)도 있다. 지역지로는 인천 복지21신문(bokji21.co.kr), 경기복지신문(ggwelfare.com), 복지21신문(newpaper21.com)이 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