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장애인고용패널학술대회’ 개회식 모습. ⓒ에이블뉴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김광용)은 2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회 장애인고용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소득, 고용, 장애인 고용의 질과 환경요인, 고령과 장애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총 25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1~3차년도 장애인고용패널조사’와 ‘2008/2010년 기업체 장애인고용 실태조사’, ‘2010년 장애인 경제활동 실태조사 자료’를 토대로 마련됐다.

지금까지 고용개발원은 장애인 고용패널 및 기업체 조사 자료의 쓰임새를 높이고 정책적 학문의 함의를 도출하기 위해 대학 및 연구기관의 일반연구자와 대학원생들에게 데이터를 제공해 왔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논문발표에 앞서 ‘대학원생 논문 경진대회 입상작’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장애인의 사회적 자본이 취업 및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을 선보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생 김윤승, 정솔씨에게 최우수상이 수여됐다.

또한 ‘근로빈곤 장애인가구의 소득과 소비패턴 연구’를 발표한 충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임재현씨 외 1명에게는 우수상이 ‘장애인의 장애특성 및 고용서비스가 장애인 취업 및 근로활동 유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생 허수정씨 외 2명에게는 장려상이 수여됐다.

‘제3회 장애인고용패널학술대회’ 연구논문 발표 모습.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