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심볼과 아이콘을 이용하여 단어를 선택할 수도 있으며, 작성된 텍스트는 음성합성을 통하여 내부 스피커로 출력된다. ⓒ김경식

얼마 전 "언어 중증장애인들도 사람답게 살고 싶다"라는 장애인 선배님의 기고문을 읽고 다시 한 번 언어장애를 가진 분들의 고충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내가 공부하고 있는 장애인 보조공학 분야에서 언어장애인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국내외에 출시 보조기구에 대해 정보를 나누고자 한다.

언어장애인의 일상대화 지원을 위한 보조기기

현대사회는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의사 표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보완 대체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크게 증대되고 있다.

인간에게 있어 언어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며, 의사소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뇌성마비 장애인을 비롯한 중증 장애인들은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장애인들은 타인과의 대화단절로 인해 정서적으로 위축되거나 좌절감을 느낄 수 있고, 이는 직업 및 사회활동의 영역을 제한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결과적으로 의사소통의 제한은 언어장애인의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보완 대체 의사소통 기기가 개발 보급되고 있다.

국외 현황

Prentke Romich사의 보완대체 의사소통기기는 Window XP 기반의 컴퓨터가 내재되어 있고 터치스크린의 키보드 자판을 이용한 입력 인터페이스 가지고 있으며 눈동자의 움직임만으로 제어가 가능한 인터페이스도 제공하고 있다.

Enkidu Research사는 Handheld Portable IMPACT는 휴대가 용이하도록 개발된 작고 가벼운 기기이다. ⓒ김경식

키보드와 터치스크린를 이용하여 입력할 수 있으며, 시각과 청각적 피드백을 가진 스캐닝 기능도 있어 스위치를 이용한 입력도 가능하다. 그리고 단어 예언기능과 심볼도 이용할 수 있다.

환경 설정을 통하여 약어와 예언 단어의 확장이 가능하며, 이전에 사용한 단어에 쉽게 접근하여 입력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음성출력은 TTS 방식을 이용하여 내부 스피커로 출력 된다.

유비큐 사의 키즈보이즈는 현장 특수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국내 최초의 보완 대체 의사소통 기기이다. ⓒ김경식

국내 현황

이 기기는 3,200개의 음원이 심볼과 어휘로 탑재되어 있고 터치 스크린을 이용하여 선택할 수 있다.

심볼과 어휘의 편집이 가능하고 음성녹음 및 재생이 가능하여 자신의 편의에 맞게 의사소통 보드판을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고, 장애학생을 위하여 스캐닝 방식을 이용한 입력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음성합성 솔수션인 VoiceText가 탑재 되어 있다.

이 제품들은 한국어와 영어가 지원되고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은 개발되거나 개발 중에 있으며, 컴퓨터와 임베디드용으로 다양하게 이용되어 홈오토메이션, PDA, 휴대폰, 교육, 오락 등 거의 모든 산업에 활용되고 있다. ⓒ김경식

㉡보이스웨어는 음성합성 및 음성인식 등 핵심기술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VoiceTEXT는 데이터를 말로 읽어주는 솔루션으로 임의의 문장을 입력받아 그 문법적 구조를 명확히 파악 분석하고, 자연스러운 운율정보를 포함하여 사람의 목소리에 가깝게 읽어 주는 기술이다.

VoiceEZ는 기계가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명령을 수행하게 하는 음성인식 솔루션으로, 음성 명령으로 각종 전자제품 등을 작동시킬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