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주민을 지원하고, 코로나19 백신접종 및 생활방역 등의 차질없는 수행을 위해 5만개의 공공일자리가 제공된다.

행정안전부는 25일 2021년 제1회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총 2367억원(국비 2130억원, 지방비 237억원)이 투입되는 희망근로 지원사업이 전국 지자체에서 시작된다고 밝혔다.

희망근로 지원사업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고용상황 악화에 대응하고, 대규모 백신접종 등 방역소요를 뒷받침하기 위한 긴급 고용대책의 일환으로 편성되었다.

저소득층, 장애인 등 취업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주민(실직자, 휴‧폐업자, 특수고용직‧프리랜서)이 사업의 참여대상이다.

다만, 긴급하게 생계지원이 필요한 사람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른 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등에는 참여가 제한된다.

희망근로 지원사업 참여자들은 4월부터 본격적으로 개소되는 지역 백신접종센터 지원 및 생활방역, 지역경제 회복 지원을 위한 골목경제 활성화, 농어촌 경제활동 지원 등 지역 여건에 맞게 설계된 사업에 투입된다.

지방자치단체별로 사업을 공고해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며, 선발 절차를 거쳐 4월부터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자세한 사업내용 및 대상자 선발 기준 등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 및 주민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며, 지역백신접종센터 지원인력은 각 지자체별 센터 개소시기에 따라 모집일정이 다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은 “희망근로 지원사업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및 생활방역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백신접종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함은 물론,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일자리도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