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애인들이 서울시장후보자에게 요구하는 장애인 10대 요구안을 담은 플래카드들. ⓒ에이블뉴스

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22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2지방선거 서울시장후보 출마자들에게 전달할 장애인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발표한 10대 요구안은 ▲장애인복지 예산 확대 ▲인권침해 대책 마련 ▲일자리 지원 대책 마련 ▲소득보장 대책 마련 ▲자립생활지원 확대 ▲탈시설-주거권 보장 ▲이동권 보장 ▲가족지원 체계 구축 ▲문화·체육활동 기반 마련 ▲장애인회관 건립 등이다.

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이 요구안을 22일부터 각 당에 전달하고, 각 당의 서울시장 후보가 최종 결정되면 각 후보들에게 이 요구안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 답변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날 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방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현재, 각 당이 장애인을 겨냥해 내 놓고 있는 정책공약에서는 ‘생색내기’의 느낌만 난다”며 “장애인 당사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이 10대 요구안을 서울시장 후보들이 공약화해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장 후보는 반드시 복지마인드를 갖춘 인물이어야 한다. 서울시정을 책임지고자 하는 후보자는 우리의 요구안을 공약화하고 차기 서울 시정에서 반드시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서울시 장애인단체 대표들은 현 정부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내며 서울시장 후보들의 장애인 10대 요구안 수용을 촉구했다.

박경석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한나라당이 지난 20일 장애인의 날에 장애인 정책 공약을 발표했는데, 이미 작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정책내용이 많았다. 장애인연금 예산을 다 깎아놓은 장본인들이 그 공약에서 ‘앞으로 장애인연금을 상향시키겠다’고 했는데, 얼마나 상향시킬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오늘 발표한 10대 공약을 과연 어떤 후보가 진정으로 받아들일지 지켜볼 것”이라며 “이 요구안에 대해 ‘노력하겠다’와 같은 두루뭉술한 답변이 아닌 구체적인 답변을 받아 점수를 매기고, 그 점수에 높게 나온 후보를 지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시장이 된 후 이 요구안을 얼마나 실행시킬지 끝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장명숙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상임대표는 “정부는 올해 초 여성장애인 출산 장려금을 무산시켰다. 이것은 여성장애인의 모성권을 근본적으로 무시한 처사다. 앞으로 당선될 서울시장은 특히 여성장애인 출산을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를 제정하길 바란다”며 “장애인들을 중증 및 경증, 장애유형에 따라 섬세히 지원할 수 있는 시장이 당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남민 활동가가 장애인 10대 요구안을 낭독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22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후보에게 제시하는 장애인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