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유권자 200만 시대, 우리가 선택하는 대통령'이란 피켓을 전동휠체어에 단 한 참가자가 힘차게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에이블뉴스

“전 장애계의 단결된 투쟁으로 장애민중의 생존권을 우리의 힘으로 쟁취해나가자.”

17대 대선을 맞아 구성된 범장애계대선공약실현공동행동(이하 범장애계공동행동)은 지난 3일 오후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17대 대선 범장애계 요구안 쟁취를 위한 전국투쟁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의했다.

범장애계대선공약실현공동행동은 현재 장애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정책들을 취합해 생활, 환경, 참여 등 3대 분야의 9대 영역, 27대 정책과제를 마련해 각 대선후보에서 받아들일 것을 공식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울산장애인부모회 김옥진 회장은 “이 사회는 1년 중 선거와 4월20일에만 장애인을 대접한다”며 “오늘 대통합민주신당, 민주노동당, 한나라당은 기자회견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해주겠다고 말했는데 과연 이 말처럼 장애인도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권오일 공동대표는 “시설에 사는 장애인들은 사람만도 못한 취급을 받고 있는 게 현실이나 국회의원들은 시설운영의 자유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공익이사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을 반대하고 있다”며 “장애인 공약에 대한 책임의지가 있다면 대선후보들은 이 자리에 와 사죄를 하는 등의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비판했다.

장애인연금법제정공동투쟁단 박홍구 상임공동대표는 “우리나라가 잘살면 다 같이 잘 살 수 있다 고 말하는 후보들에게 더 이상 기대고 힘을 빌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힘으로 우리의 요구를 쟁취해 나가야 한다”며 “듣지 않으면 안 된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결의를 촉구했다.

범장애계공동행동은 투쟁결의문을 통해 “대권을 차지하기 위한 대통령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왔으나 보수 정치꾼들의 허망한 권력다툼 속에 이 땅의 민중과 장애인들의 삶은 뒷전으로 밀려나 있다”고 지적했다.

범장애계공동행동은 “우리가 마련한 27대 요구는 이 땅에서 살아가는 장애민중이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누리기 위한 생존권적 권리들이다. 그러나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보수정당들의 담합으로 인해 중증장애인들의 생존권적 권리인 활동보조인서비스 예산은 국회에서 대폭 삭감 직전까지 가는 파행을 겪기도 했다”며 “이는 장애인대중의 권리가 소위 제도정치의 영역에서 얼마나 무시되며 배제되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범장애계공동행동은 “대권의 차지에만 눈이 먼 보수정치권의 시혜적 공약으로는 장애계의 절실한 생존권적 요구가 결코 이뤄질 수 없을 것”이라며 “제15회 세계장애인의 날을 맞아 범장애계는 하나의 목소리로 뭉쳐 지속적인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을 선언하며 이를 통해 장애민중의 27대 요구를 쟁취해 낼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범장애계대선공약실현공동행동이 지난 3일 오후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개최한 '17대 대선 범장애계 요구안 쟁취를 위한 전국투쟁결의대회' 모습.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