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충남장애인신문 독자분들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 충남 유일의 장애인 전문지인 ‘충남장애인신문’은 2002년 10월 7일 창간 이후 지금까지 장애인의 삶과 사회인식 개선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우리 장애인이 사회에서 한 몫을 담당하는 떳떳한 구성원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부단한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주변에서의 관심과 도움, 배려가 필요합니다.

그동안 ‘충남장애인신문’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차별에 저항하여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소리, 어려움 속에서도 장애를 극복하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장애인들을 알리는 소리, 또한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며 그들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해가는 사람들을 알리는 소리, 장애 이해와 인식개선을 위해 열리는 각종 행사 소개 등 장애인의, 장애인에 의한, 장애인을 위한 진정한 소리의 중심이 되어 우리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인식을 개선하는데 대변인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앞으로 장애인뿐만 아니라 비장애인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모습을 그리고, 보지 않으려 하는 곳을 바르게 바라보며 진정한 장애인의 참 삶을 알리는 전문지로 거듭날 수 있길 바라며, 우리 모두가 독자로서 뿐만이 아니라 삶의 현장에서 장애인의 입지와 참다운 권리를 함께 찾아가는 주인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학교 발전을 위한 학교장의 경영관은 무엇입니까.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 자립의 의지로 꿈을 실현하는 학교’를 만들고자 몇 가지 실천의지를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즐겁게 배우고, 신나게 가르치는 행복한 배움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장애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특기적성 교육 강화로 장애를 극복하고, 알찬 자립의 의지를 키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현장중심 내실있는 직업교육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직업인의 한 사람으로서 사회생활에 역할을 다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학생, 교직원,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학교 경영에 반영하여 신뢰와 감동을 주는 교육실현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서로가 항상 웃는 얼굴과 부드러운 말씨로 나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풍토로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활동으로 함께하는 교육 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우리 학생들이 다른 사람보다 조금 더디 가고, 느리게 변화되더라도 열심히 배우고 익혀 조금씩 발전되는 모습을 인정해주고 격려해준다면 우리 학생들도 당당한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갈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천안인애학교가 꿈과 사랑과 희망이 넘치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교직원들과 함께 사명감을 가지고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나무가 바람을 주고 그늘을 주고 깨끗한 공기를 주는 것처럼 앞으로도 우리 학교가 학생에게는 희망과 자신감을, 교직원에게는 사명감을, 그리고 지역사회에는 꼭 필요한 기관이 되어 신뢰받는 학교, 자립의 꿈을 키우는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수교육학생들은 전문 과정을 졸업하면 도로 집으로 간다는 말이 있어 부모님들이 안타까워합니다. 이것은 부모님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천안인애학교는 특수교육학생들의 진로 · 직업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먼저, 우리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끝내고 다시금 집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에 교육자의 한사람으로서 안타까운 현실임을 느낍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교에서는 전공과를 본래의 취지에 맞게 운영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본교 전공과에서는 기본생활습관 정착을 넘어 직업기능훈련을 수행할 수 있는 학생으로 구성하여 심화과정을 통해 취업과 연결시키고자 본교학생 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센터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관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체험캠프’와 ‘직장체험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직업훈련체험캠프’는 직업교육 과정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올바른 직업인식 함양과 진로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지역내 특수교육센터로서의 역할 수행을 통해 특수교육 기관간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 학기에 2기수씩 총 4기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과를 체험토록 하며, 본교에는 쥬얼리 세공, 세탁, 도예, 천연제품Ⅰ·Ⅱ, 목공예, 외주포장, 세차주유과 총 8개의 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공예, 원예, 취업준비, 조립Ⅰ·Ⅱ가 전공기초로 함께 운영됩니다.

또한 전일 출근을 통해 직장 체험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직장체험캠프는 직업훈련 대상학생 중 취업가능 학생에 대한 심화교육프로그램입니다. 원서접수 및 면접 등 모의취업과정 체험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직업준비교육의 효과를 거두고, 산업현장과 동일한 생산라인과 환경구성 및 시간운영 등 현장중심의 직장체험캠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작업 기능은 물론, 직장적응력 신장을 통해 취업에 대한 의욕 고취와 졸업 후 성공적인 직장인으로서의 삶을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이 직장체험캠프는 본교 고등학교· 전공과 및 관내 고등학교 특수학급 재학생 중 희망자에 한하여 선발 운영하고 있으며, 방학기간 중 2주 내외로 연 2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계속적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각도의 교육과정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당당히 자신의 몫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자 합니다.

▶특수교육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 전공과에 많이 진학한다고 들었습니다. 전공과는 무엇이고 교육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본교 전공과에 많은 학생들이 진학하고 있습니다. 전공과는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 제 24조에 명시된 대로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한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진로 및 직업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과정입니다.

본교에서도 2년 과정의 전공과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 전공과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사회생활의 원만한 적응을 위해 직업교육을 중심으로 직업생활기능 및 자립생활기능 습득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직업기능을 길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기본교육으로 여러 가지 기능을 익힐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기업을 설립하여 맞춤형직업훈련인 쥬얼리 세공, 천연제품생산, 도예품생산, 목공예생산, 원예품생산, 외주작업 운영 등 생산품을 판매하고 취업까지 연계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체와 연계하여 교내작업장을 운영하고 산업체 현장실습 및 기술지도를 통하여 졸업 후 가정으로 돌아가지 않고 사회의 일원으로 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장중심 교육과정이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 현장실습을 통하여 교육현장과 산업현장간의 전이에 적응하는 시간이 많이 요구되는 장애학생들의 원활한 전환교육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공과에서 직업교육을 하시는 동안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현재까지의 전공과 운영을 통해 크게 교사, 학부모, 사회적 측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전문기술교육을 가르쳐야 하는 전문인력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학교에 정교사가 터무니없이 부족하여 많은 기간제 교사가 배치됨으로써 학교에서 요구하는 기술교육을 가르치는 교사의 자질이 부족하고 기술교육을 시키더라도 기간제이기 때문에 연계지도가 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둘째, 전공과는 취업을 목적으로 운영되기에 일정부분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 및 기능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초작업 능력 습득이 우선시되어야 다음 단계인 전공과에서 기능을 심화시켜 취업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부모들은 전공과도 고등학교의 연장으로 생각하여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도 사장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게 생각 됩니다.

셋째, 사회적 배려입니다. 지자체 및 국가에서는 중증장애 학생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중증장애 학생들을 위한 평생교육원과 보호시설을 마련하여 이들에 대한 적절한 보호와 교육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또한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도 사회적 안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취업하기도 어렵지만 취업을 하고도 이들에 대한 학교의 한계성과 사회적 시스템이 취약하여 효율적인 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졸업 후 장애정도 및 의지에 따라 취업기회를 확대하고 재활이 필요한 대상 학생들은 안정적으로 보호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중심 교육과정이 되도록 지역사회 현장실습을 한다고 했는데, 현장실습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설명해주시지요.

▷본교 전공과에서는 교육과정관련 직종 및 취업가능 직종의 산업체와의 현장실습 협약을 체결하여 효과적인 직업교육 수행을 위한 제반여건 마련과 기술지원 및 취업연계를 위한 안정적인 고용체제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직업적응력 높이고자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기 초 취업희망조사서를 발송하여 학생, 부모님이 작성하고 이와 함께 학교에서는 각 담임선생님이 진로상담 카드를 작성하여 진로지도와 관련한 상담내용 및 구직관련 모든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기록하여 관리합니다.

현장실습에 관한 산업체 의뢰를 통해 산업체를 선정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합니다. 직무를 분석하여 적합 학생을 찾아 현장실습에 관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산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협약체결 후에는 부모님의 동의를 얻어 해당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진행하며, 학교에서는 실습생의 적응을 돕기 위해 정기적으로 추수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게 됩니다.

현장실습은 취업에 필요한 실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산업체의 인적, 물리적 환경에 익숙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따라서 본교에서는 장애학생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현장실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귀 교는 자랑거리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첫째, 알찬 통합교과 교육운영을 자랑합니다.

교실에만 앉아 있는 수업만 지향하지 않고 생활중심 교육과정으로 교과의 내용이 획일적이지 않으며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다른 교과와 통합적으로 다양하게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교과수업이 교실에서 국어시간에는 국어수업을, 수학시간에는 수학수업을 단조롭게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통합교과로 포괄적으로 국어와 수학을 체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조금 더 재미있고 실제적으로 배울 수 있는 장을 열었습니다.

교실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체험을 통한 재밌고 효율적인 수업, 체험중심 교육은 우리 장애학생들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머리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는 활동을 통하여 오감을 자극하여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올해 특별히 본교에는 애완동물을 사육하는 사육장을 새롭게 단장하여 특색있게 만듦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보고, 몸으로 느끼고, 동물을 키워봄으로써 감성을 높이며, 즐겁고 재미있는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청결과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기관리실’이라는 미용 및 메이크업실을 창안하여 마련하였습니다. 이 곳은 뷰티샵과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서 학생들이 자기관리 및 메이크업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인애마트, 해미래 아울렛 등 다양한 특별실과 함께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보는 교내 체험시간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둘째. 재미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특기적성 운영도 자랑거리입니다.

특색 있는 화요일로 중학교 학교스포츠활동 3-4교시, 중고등학교 동아리활동 5-6교시 활용으로 학생의 흥미와 재미있는 수업을 위하여 배드민턴부, 축구부, 탁구부, 요가부 등 학생들이 재미있고 흥미있는 스포츠 활동을 중심으로 특기적성 함양과 잠재능력을 키우며, 5~6교시에는 중고등학교 학생들 전체가 조작활동, 예체능활동의 동아리활동으로 화요일을 중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장애학생들의 잠재적 특기적성을 키우며, 재미있는 체험활동을 통한 신바람 나는 학교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초등학교 5학년부터 전공과까지 체계적인 직업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교육시설을 갖추고 맞춤형 직업훈련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직업훈련실은 체험중심 교육의 연장선으로 실제 현장과 같은 환경에서 직업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세탁실에서는 다양한 세탁기와 건조기 등의 세탁관련 기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한 수업뿐만이 아니라 운동화 빨래방과 세탁방을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여 실제적인 직업체험과 경제생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에서 체험 중심의 교육과정은 앞으로도 더욱더 관철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밖에도 본교는 학생들의 수업이동 및 적절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실습실 및 교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였으며, 전 교실에 실내 공기청정기를 설치하여 교실 및 교내 환경을 밝고 깨끗하게 갖추어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천안인애학교는 계속 발전되는 모습을 통하여 신뢰와 감동을 주는 교육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충남장애인신문 탁성진 기자/ 에이블뉴스 제휴사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충남장애인신문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