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 편한 가게 지도 이미지.ⓒ행복하게 협동조합

행복하게 협동조합이 제주도 발달장애인 가족이 마음 편하게 갈 수 있는 가게 정보를 모은 ‘맘 편한 가게 지도’를 제작, 배포한다고 3일 밝혔다.

발달장애인 가족은 주위의 불편한 시선이나 서비스 부족으로 다양한 영업장을 편하게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발달장애인 가족이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맘 편한 가게 지도 제작에 나섰다.

이 지도는 제주시소통협력센터 프로젝트 ‘제주생활탐구’를 통해 ‘맘 편한 가게 발굴단’ 활동의 결과물로 제작되었다. 가게는 1차 발달장애인 가족의 추천과 2차 발굴단의 확인을 통해 선정했으며, 사회적 경제 영역, 식당, 카페와 베이커리, 마트, 병원, 미용실, 학원, 숙소, 편의시설, 문화생활 등 총 10개 분야 73개의 가게 정보가 담겼다.

또한 ‘맘 편한 가게 이용 팁’과 ‘발달장애가족 맞이 팁’을 담아 서로 배려하며 이용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맘 편한 가게 지도’는 제주도 전역에 배포 해 발달장애인 가족이 이용할 수 있다.

제주시소통협력센터, 제주사회복지협의회,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제주도청 카페 ‘아이갓에브리씽’, 제주 우리복지관, 제주장애인종합복지관, 탐라장애인복지관, 서귀포장애인종합복지관, 동제주종합사회복지관(본원, 조천읍센터), 서귀포 신라호텔(컨시어지), 나야발달지원센터, 맘노리터 아동발달 클리닉, 휘파람발달지원센터 등 제주도 발달장애인이 자주 가는 공공기관, 복지관, 치료실 등에 비치되어있으며, 원하는 누구나 가져갈 수 있다.

또 행복하게 협동조합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ppy-0930)에서 원본 지도를 내려받을 수 있으며, 가게 정보를 새로 추천하거나 신청할 수 있다. (문의: 010 6336 2374)

향후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앱 ‘사회복지통’에서 온라인 지도와 업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맘 편한 가게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덕화 이사장은 “맘 편한 가게 지도는 발달장애인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이웃들과 함께 평범한 일상을 살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에서 만들어진 소중한 결과물이다”라며 “앞으로 지역사회와 지자체의 지지와 응원 속에서 더 많은 업체가 맘 편한 가게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행복하게 협동조합은 발달장애아 부모로 구성된 협동조합으로 2021년 9월에 설립되었다. 현재 발달장애가족 문화체험 프로그램, 발달장애인 요리교실, 장애 비장애 학생 관계 맺기 프로그램, 부모 쉼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