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남원시청 앞에서 열린 평화의 집 기자회견 전경.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거주장애인 상습폭행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남원 장애인거주시설 '평화의 집'을 즉각 폐쇄하고, 긴급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장애인들의 목소리가 남원시청에 울려퍼졌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15개 단체로 구성된 한기장복지재단 평화의 집 인권침해 전국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5일 남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5대 요구안에는 평화의 집 관리감독 책임에 대한 남원시의 사과, 시설 즉각 폐쇄, 거주인에 관한 긴급대책 마련, 장애인 탈시설·자립생활정책 수립, 문제해결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이 담겼다.

평화의 집 거주장애인 폭행사건은 지난 16일 남원경찰서가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수사결과 지적장애를 가진 거주인이 상습폭행과 학대 등의 인권침해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생활재활교사 2명은 구속됐고 원장을 포함한 생활재활교사 16명은 불구속입건됐다.

구속된 2명의 생활재활교사는 숟가락으로 거주장애인의 이마를 찍고 등에 올라타 발목을 꺽어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대책위는 "이번 사건이 발생된 곳은 중증장애인거주시설이다. 이 시설의 법인은 전국에 걸쳐 노인과 장애인, 아동, 복지관 등 수많은 사회복지사업을 하는 법인이라 더욱 충격이 크다"면서 "남원시는 평화의 집을 즉각 폐쇄하고 긴급대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전장연 박경석 상임공동대표를 비롯한 장애인들은 이환주 남원시장과 면담자리에서 5대 요구안에 대한 논의를 했다. 하지만 남원시장은 관리감독의 책임에 대한 사과를 하겠다는 입장만 내보였을 뿐 나머지 요구안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에 대책위는 다음 주 중 열리는 남원시장과의 면담자리에서 시가 명확한 입장을 표명할 것을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