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김영일, 이하 한시련)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이하 ‘재단’)과 함께 미디어 취약 계층을 위한 유튜브 화면해설 콘텐츠 10종을 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화면해설 제작은 미디어 취약계층에게도 과학기술에 대한 유익한 유튜브 생활 콘텐츠와 공익광고 등이 전달돼야 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향후 과기정통부 및 재단 사이언스프렌즈 유튜브 채널은 물론 시각장애인 전용 플랫폼(MAC,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 넓은마을, ARS)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해당 영상들은 과기정통부 정책 홍보 유튜브 및 재단 사이언스프렌즈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되어 있는 영상 중 조회수가 높거나 정책 관련 공익광고로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영상들 중 엄선해 제작됐다.

유튜브 화면해설 콘텐츠는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고령층, 아동 등을 비롯한 미디어 취약계층에게 시의적절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한시련은 “화면해설의 전문성이 익히 알려진 화면해설 전문작가를 통한 유튜브 화면해설 프로젝트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시각장애인을 포함하여 고령층, 아동들에게도 유익한 콘텐츠 재생산 및 전파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