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발달장애인문화예술협회 아트위캔 국제교류 공연단이 7일 오전 유럽 공연을 위해 출국했다. ⓒ아트위캔

한국발달장애인문화예술협회 아트위캔(대표 왕소영) 국제교류 공연단이 7일 오전 유럽 공연을 위해 출국했다.

올해는 대한민국과 크로아티아가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며, 한국과 헝가리는 1892년 조선-오스트리아‧헝가리 이중 제국 간 우호통상항해조약 체결을 통해 공식 관계를 시작해 13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에 아트위캔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후원하는 ‘2022년 장애인 문화예술사업’ 중 국제교류사업에 선정돼 한-크로아티아 수교 30주년, 한-헝가리 우호통상항해조약 130주년 기념 공연을 위해 출국했다.

이번 국제교류공연에서는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발달장애 음악단체인 ‘Parafonia 오케스트라’와 합동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아트위캔의 참여 아티스트는 플루트 듀엣(최유진, 이태웅), 팝밴드 그랑그랑(드럼 박호진, 일렉기타 우병욱, 색소폰 이예슬, 키보드 양승혁, 지도교수 김한국), 바리톤 박민규 씨로 헝가리 Parafonia 오케스트라 22명의 발달장애, 비장애음악인들과 함께 헝가리 민요, 알비노니의 아다지오 등을 함께 연주한다.

또한 부다페스트 소재 학교와 주헝가리한국문화원 공연장에서의 공연 이외에 크로아티아 현지 공연과 버스킹까지 계획하고 있다.

눈에 띄는 점은 국내 최초라고 할 수 있는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팝밴드 ‘그랑그랑’의 해외 진출이다. 발달장애인과 중복장애(시각, 발달장애)를 가진 멤버들로 구성된 팝밴드 ‘그랑그랑’은 2019년 창단된 밴드로 그동안 50여 회의 크고 작은 공연을 통해 꾸준히 실력을 키워왔으며, 버클리음대 출신 김한국 교수의 전문적이고 세심한 교육을 통해 탄탄한 연주력을 보유한 밴드다.

또한 아트위캔은 2021년 뉴욕의 글로벌 장애음악단체인 ‘CAN-DO MUSOS’ 홈페이지에 대한민국의 태극기를 처음 등재하면서 전세계에 대한민국 장애음악인들을 소개하는 첫 장을 열어 팝밴드 그랑그랑 멤버들 한사람 한사람을 소개한 바 있다.

팝밴드 그랑그랑의 드러머 박호진 씨는 “드럼은 악기가 너무 커서 외국공연을 나가기가 어려운데 다행히 아트위캔에서 옥타패드라는 드럼을 대체하는 악기를 구입해주셔서 부담을 줄이게 되어 해외공연을 나갈 수 있게 되어 너무 행복하다. 첫 해외공연이라 설레고 우리 그랑그랑밴드의 연주를 통해 외국관객들을 깜짝 놀라게 해드리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아트위캔 왕소영 대표는 “이제 코로나를 이겨내고 다시 장애음악인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역사를 쓰게 되어 감격스럽고 이번 공연을 통해 우리 발달장애음악인들의 자존감이 더욱 고취되고 장애인도 K-POP 스타들 못지않은 국제적인 활약을 할 수 있다는 우수사례를 남겼으면 한다”며 출국 소감을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