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인물/단체 > 단체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
http://abnews.kr/1SYM

장애인교원노조 제2대 집행부 출범…위원장 김헌용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1-04 09:01:29
(왼)김헌용 제2대 장교조 위원장(오)배성규 제2대 장교조 수석 부위원장.ⓒ함께하는장애인교원노동조합 에이블포토로 보기 (왼)김헌용 제2대 장교조 위원장(오)배성규 제2대 장교조 수석 부위원장.ⓒ함께하는장애인교원노동조합
함께하는장애인교원노동조합(장교조)의 제2대 집행부가 지난 1일자로 출범했다.

제2대 집행부의 위원장에는 김헌용 교사(구룡중학교), 수석 부위원장에는 배성규 교사(서울정민학교)가 각각 선출되었다.

지난달 19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된 이번 투표에서는 장교조 규약에 따라 동반 출마한 김 위원장과 배 수석 부위원장 외에도 최별 청각 부위원장(인천청인학교), 백승진 지체 부위원장(미추홀학교), 류창동 시각 부위원장(서연중학교), 홍상희 사무총장(등명중학교), 편도환 정책실장(수락중학교), 이정훈 감사위원장(경은학교)이 당선됐다.

이번 선거는 장교조 선거관리위원회의 감독하에 직책별로 후보들이 단독 출마해 조합원의 직접․비밀․무기명 투표로 치러졌다.

장교조는 2019년 7월 6일에 장애인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근무조건 개선 및 사회적․경제적 지위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전국 단위 노조로서 현재 교육부와의 단체 교섭을 진행하고 있으며, 단위학교 및 시도교육청에서 장애를 가진 교원이 겪는 차별 및 고충 사례도 직접 조사해 조처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학교 현장에 새롭게 도입된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인 K-에듀파인에 대하여 접근성 개선을 요구하고 자문회의에 10여 차례 참여하는 등 국가 교육 사업에 장애인교원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펼쳤다.

또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문자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노조 공식 활동에서 100% 문자 속기를 지원하는 등 조합원의 자유로운 노조 참여를 위한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김헌용 신임 위원장은 제2대 장교조의 주력 과제로 학교 현장에 장애 유형별 교원 맞춤형 지원 정책 마련, 시·도교육청별 장교조 지부 설립, 성공적인 교육부와의 단체협약 체결 등 세 가지를 꼽았다.

김 위원장은 “10년 전에 내가 임용되었을 때와 지금의 근무 여건은 전혀 다르지 않고 오히려 장애인 교사가 더 학교 주변부로 밀려나고 있는 형국”이라며 장애인 친화적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육부 차원의 세심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배성규 신임 수석 부위원장은 “세계 최초로 장애인교원노조가 탄생한 배경을 우리 모두가 되새겨야 한다”며 일부 학교의 민원을 중심으로 임시방편적으로만 추진된 장애인교원 지원 정책이 더욱 포괄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 교사는 지난 9월에 ‘청각장애인 교원을 위한 문자통역 지원 사업을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청원을 올려 김광진 청와대 비서관과 장교조 및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과의 면담을 성사시킨 바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서의 수업, 회의, 연수 등이 모두 비대면으로 전환된 상황에서 청각장애인 교원의 교수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는 배 교사의 주장은 많은 장애인교원으로부터 공감대를 끌어냈다.

서동용 의원의 2020년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 교육공무원은 현재 4485명이고 의무고용률 미충족 인원도 7047명에 달한다. 2021년부터 공공기관에도 장애인 의무 고용 부담금 징수가 시작됨에 따라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은 장애인 의무 고용 기준 미달로 인해 수백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부담금을 납부해야 함에도 여전히 장애인교원과 관련하여 미온적인 대책만 내놓고 있다.

이에 장교조는 제2대 장교조 출범과 더불어 장애 유형별 교원 맞춤형 정책, 시도별 지부 설립, 교육부와의 단체협약 체결을 통해 학교 현장을 장애 차별적으로 만드는 제도 현실을 개선하고 학교 구성원 간의 장애 인권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김헌용 함께하는장애인교원노동조합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