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장애인체육회가 18일 ‘제2회 KPC 장애인 스포츠과학 국제세미나’를 이천훈련원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회장 이명호)가 18일 이천훈련원 대강당에서 ‘제2회 KPC 장애인 스포츠과학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소수 인원이 현장에 참석했으며 대한장애인체육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한 국제세미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장애인 스포츠과학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세계적으로 저명한 장애인 스포츠과학 분야 석학들과 함께 분야별 선진사례를 공유하고 장애인 스포츠과학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1부에서는 아시아패럴림픽위원회 CEO인 타렉 수오이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장애인 스포츠과학 분야의 전문가로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 로리 쿠퍼 교수, 호주 스포츠 영양학자 엘리자베스 브로드 박사, 미국 웨인주립대학교 제프리 마틴 교수, 호주 퀸즈랜드 대학교 션 트위디 교수, 일본 와카야마 의과대학교 타지마 후미히로 교수, 영국 더럼 대학교 브렛 스미스 교수, 영국 러프버러 대학교 비키 톨프레이 교수가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영국 더럼 대학교 브렛 스미스 교수는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스포츠과학에 대한 비전에 깊이 공감하며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의 장애인스포츠 가족을 위한 뜻깊은 행사에 강연을 맡게 되어 영광이다”고 말했다.

2부 행사에서는 용인대학교 이재원 교수가 장애인 스포츠과학 발전방안 토론회를 진행했고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조현주 박사는 장애인스포츠 경기력 증진을 위한 스포츠과학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이명호 회장은 “세미나를 통해 장애인 스포츠과학의 중요성을 국내외로 알리고 세계적인 석학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패럴림픽 무브먼트 발전에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

영국 러프버러대학 피터해리슨센터 비키 톨프레이 교수는 “장애인 스포츠과학은 운동선수들뿐만 아니라 기술발전을 통한 보편적인 장애인의 권리 증진에도 꼭 필요하다”라며 “아시아의 선두주자로서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스포츠과학에서도 세계로 뻗어나가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