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은 금호석유화학이 후원한 ‘9단형 안테나식 흰지팡이’ 1,650대를 전국의 시각장애인들에게 무상 보급한다.

흰지팡이 보급 대상은 전국의 1~2급 시각장애인 중, 동 복지관을 통해 ‘무상 보급 받은 적이 없는 자’와 ‘무상 보급 받은 후 5년 이상 경과된 자(2012년 이전 수령자)’이다.

신청 접수는 오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 무상 보급 홈페이지(www.giboo.or.kr)에서 받는다.

대상 선정은 우선순위 및 항목별 가중점수를 토대로 심사를 거쳐 결정한다. 우선순위는 ‘무상 보급을 받은 적이 없는 자’가 1순위, ‘무상 보급 받은 후 5년 이상 경과된 자’가 2순위이다.

점수는 기본 점수와 항목별 점수로 구분하여 배점한다. 기본 점수로 ‘무상 보급 받은 적이 없는 자’는 7점, ‘5년 이상 경과자’에게는 1점이 주어진다.

항목별로는, ‘장애급수’ 항목 중 1급은 3점, 2급은 1점, ‘사회보장 여부’ 항목 중 기초생활수급자는 3점, 차상위계층은 2점, 해당 없음은 1점이 부여된다. 동점자 발생 시에는 생년월일이 빠른 자가 우선한다.

신청 방법은 무상 보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먼저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보급 대상 여부를 조회해야 한다. 주민번호 입력은 앞 여섯 자리와 성별을 나타내는 뒤 한 자리 등 총 7자리만 기입하면 된다.

이후, 신청 접수장에 장애급수, 사회보장 여부 등의 항목과, 주소, 전화번호, 키(신장)를 추가로 입력하고 저장하면 모든 신청 절차가 종료된다. 내용상 부적격자가 발견되면 무효 처리된다.

대상자 선정 결과는 3월 14일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다. 선정자에게는 문자메시지로 개별 통지된다. 선정된 자는 3월 14일부터 24일까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올해부터는 제출서류를 간소화해 ‘무상 보급 받은 적이 없는 자’는 복지카드 사본만 제출하면 된다. ‘5년 이상 경과자’는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되는 자에 한해 관련 증명서를 받는다.

서류는 우편, 내방, 팩스(02-6442-5209), 이메일(hsb5202@hsb.or.kr)로 기한 내에 제출해야만 신청이 유효하다. 시각장애인연합회 지부 등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일괄 접수도 가능하나, 묶음 배송은 불가하고 신청자 개별 주소로 발송한다.

흰지팡이는 3월 23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택배비 2,500원(제주도 및 도서지역은 비용 추가)은 신청자가 부담해야 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