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제4대 최경숙 원장.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정책 개발 전문기관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해나갈 것이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제4대 최경숙 원장은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개최된 ‘한국장애인개발원 4댕 원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 이 같이 강조했다.

취임식은 개발원 전임직원, 장애인단체 및 유관기관, 시의원, 장애계 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최 원장은 개발원의 첫 여성원장으로 지체장애인 당사자다. 부산여성장애인연대 대표,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공동대표를 거쳐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위원장 직무대행을 지냈고 올해 1월부터 대통령직속정책기획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날 최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우리 원이) 그동안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해야 할 일을 하기 위해 충분히 노력했는지 겸허히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면서 “기관 정체성에 맞는 기능 및 역할 수행, 장애계와 사회의 신뢰회복을 위한 쇄신의 노력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 원장은 “장애인 당사자 관점의 정책연구, 연구역량 강화를 통해 장애인정책 개발 전문기관으로서 비전을 제시하고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해나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최 원장은 “포용과 통합 관점에서 사업 전반의 혁신이 필요하다”면서 “장애, 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화를 포함해 통합적 사회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 수행, 소수장애인의 권리보장을 위한 정책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최 원장은 “민간 참여확대와 외부 전문인력 수용 등을 통해 조직개방성을 확대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 여직원들의 역량발휘를 위한 근무환경 조성, 역량중심의 인사제도로 개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17일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은 최 원장은 2021년 4월까지 개발원을 이끌어 가게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