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현이가 특수학교에 다닌다고 들었어요.영국 버밍험시에서 가장 큰
특수학교인 빅토리아 스쿨에 다니고 있습니다. 학교에 상주하는 간호사들이 아이들을 약 15명씩 담당하고 있어 아이들이 학교 생활하는 동안 건강상태를 세심하게 체크해 주는데요. 의사도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또는 원할 때마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리치료사가 치료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보조기구 장비들을 관리해주고 필요한 것들을 주문해주고 바꿔주는 일까지 한답니다.
언어치료사가 두 팀으로 나누어 의사소통 교육과 섭식지도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준현이의 점심 식사량이 적은 것과 체중이 늘지 않는 것을 심각하게 여기고 섭식치료 상담을 한 적도 있습니다. 준현이 한 사람을 위해 간호사, 영양사, 의사, 교사, 부모가 한 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댄 자리였죠.
특별히 감사한 것은 하루도 빠짐없이 늘 정확한 시간에 준현이를 데리러 오는 친절한 스쿨버스 기사님과 가이드 선생님이 계시다는 겁니다. 이 분들은 준현이의 행복한 하루를 열어 주시는 정말 고마우신 분들이신데요. 이렇게 1년 반 동안 지내다보니 어느 새 오는 9월이면 우리 준현이도 중학교에 가게 되었답니다.
-영국과 우리나라의 특수 교육은 차이가 있을 텐데요.선진국의 추세가 그렇다보니
영국에서도
통합교육 정책(Inclusion policy)을 도입한 후
특수학교의 수가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영국에서는 특수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지방정부에서 발급하는 교육 허가서가 있어야 되는데요. 자녀를
특수학교에 보내기 위해 학부모들 중에는 이 허가서를 받는 데 많은 노력을 들이는 사람들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통합교육 정책의 영향으로 특수교사를 배출하는 과정이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그래서인지 가끔 준현이 학교 선생님과 상담을 하다보면 장애에 대해서 너무 모른다는 느낌마저 들 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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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통합교육 정책(Inclusion Policy)은 일반학교에 장애 아이를 보내도록 권장하는 것으로, 필요하다면 그 아이를 위해 필요한 시설 및 장비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를 뜻한다.
-준현이가 쓰는 보조기기는 가짓수도 많지만 무상 지원되었다고요?준현이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버밍험시 사회복지부의 장애아동 전담 팀 직원이 저희 집을 방문했습니다. 집에서 필요한 보조기구에 대해 말해 보라고 하길래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이것 저것 얘기해 드렸죠. 그런데 얼마 되지 않아 전화가 왔습니다. 보조기기 제조회사였는데 준현이 치수를 물어보며 필요한 제품의 샘플을 보여 주겠다는 거였어요. 약속한 당일에는 사회복지부 직원도 함께 와서 물건 상담에 도움을 주면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보조기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과정을 거쳐 지금 준현이는 특수 제작한 침대를 비롯하여 목욕의자, 화장실 변기, 실내용 특수의자, 호이스트(hoist)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놀라웠던 건 처음에 받은 호이스트가 다소 무겁다고 하자 바로 새롭고 가벼운 것으로 바꿔주어 사용하기 쉽게 해주었다는 겁니다. 며칠 전에는 특수침대 제조회사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내용은 준현이가 12살이 되면서 침대용 매트가 좀 더 큰 것이 필요할 것이란 거였어요. 그러니 새로운 매트를 보내 주겠다고 하더군요. 이 모든 것이 정부 지원으로 이뤄진 것이었죠. 우리나라와 비교해
영국의 장애 연금제도의 큰 차이점은 보편적 지원을 원칙으로 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장애인 및 그 가족의 재산 상태와 관계없이 지원한다는 것이죠.
-영국생활을 통해 준현이도, 부모님도 변화된 것이 많겠는데요.우선은 준현이를 학교에 보내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우리 아이에게 알맞은 학교를 찾을 수 없어서 학교에 보내는 것이 두려웠거든요. 결국 세 번이나 유예를 했었지요.
영국에서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준현이의 나이에 해당하는 학급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학급에서 가장 작고 약해보이지만 하루 6시간의 학교생활을 거뜬히 잘 하고 있는 걸 볼 때마다 준현이가 참 대견하게 느껴집니다. 여기 와서 저희 부부에게 일어난 가장 큰 변화를 꼽는다면 부모로서 치료와 교육에 대한 부담이 많이 적어진 것을 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