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영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3일 진행된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대한장애인체육회 체육인지원센터가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영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3일 진행된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에서 “은퇴장애인 선수 지원을 위한 실태조사를 한번 하지 않았다. 예산의 대부분은 직원 인건비로 빠져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애인체육회 체육인지원센터는 2018평창동계장애인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이후 장애체육인의 복지와 필요성에 관한 사회적공감대가 마련되면서 권익활동과 은퇴선수지원사업의 통합운영을 위해 신설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예산이 2억 2300만원이 배정됐지만, 사업비의 대부분 운영비(1억 8000만원), 시스템 구축비로 사용되고 있다. 반면 장애체육인들에게 지원된 금액은 지난해 6300만원에서 올해 3600만원으로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은퇴장애선수 현황, 은퇴장애선수의 욕구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가 필요하지만, 장애인체육회 체육인지원센터는 사업비를 교부받아 사업을 운영한 이래 단 한 번도 실태조사를 한 적이 없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더군다나 전체 장애인체육선수 등록자는 1만 5215명(2016년 기준)인데, 체육인지원센터는 138명의 은퇴장애인선수 데이터베이스만 갖고 있었다. DB에 등록된 138명의 은퇴장애인선수들은 모두 국가대표 경력자였다.

김영주 의원은 “장애인체육회는 한번도 은퇴장애인에 관한 실태조사를 하지 않았다. 그래서 등록된 은퇴장애인 선수 데이터베이스를 달라고 했더니 이 안에는 국가대표경력자 138명의 선수만 등록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가대표 경력자는 대회 나가서 결과가 좋으면 연금이라도 받고 좋은 곳에 취직이라도 한다. 아닌 분들(비국가대표)은 취업하기도 어렵다”면서 “국가대표로 한정된 대상자를 바꾸고, 실태조사를 실시해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 산하에 장애인고용공단이 있다. 은퇴장애인선수 프로그램을 보면서 공단의 프로그램과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면서 “장애인체육회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하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은퇴선수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장애인체육회 이명호 회장은 “체육인지원센터의 상담원은 장애인 당사자(선수출신)를 채용해 운영한다. 예산이 일일이 선수들에게 가는 것은 아니고, 프로그램 운영 부분으로 들어간다”면서 “공단과 관련한 부분은 충분히 검토해서 적용할 부분은 하도록 하고, DB 구축과 실태조사도 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