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임기 대회만 관심?' 박근혜 대통령(왼쪽) 임기 이후 열리는 2018 평창장애인동계올림픽에 대해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평창동계올림픽에 비해 상대적인 지원 차별을 암시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자료사진=노컷뉴스).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임종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최순실 씨와 함께 한국 체육을 장악하려 했던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스포츠 대통령'으로 불릴 정도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한국 체육 전반에 걸쳐 도를 넘는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특히 최 씨 일가의 이권이 걸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업무에 적극적으로 간섭해온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올림픽 개·폐회식 및 경기장 시설 공사에 입찰 시한을 넘겨서까지 최 씨 소유의 회사 '더블루K'와 업무 제휴를 맺은 외국 기업의 수주 검토를 지시한 게 대표적이다.

월권에 가깝게 조직위 업무에 개입했던 김 차관은 그러나 평창장애인동계올림픽(패럴림픽)과 관련해서는 사뭇 다른 입장을 보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극히 정치적인 이유로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대해 상대적으로 차별적인 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는 것이다.

▲"패럴림픽? 이번 정권에서 열리는 대회 아냐"

복수의 체육계 관계자들은 "김종 차관이 '평창 패럴림픽은 이 정권에서 열리는 대회가 아니다'는 발언을 종종 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기간, 또는 문체부 관련 회의 등에서 문제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평창 패럴림픽은 박근혜 정부 이후인 2018년 3월9일 개막한다. 국가 원수직을 유지한다면 박 대통령은 2월9일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지만 대회 기간 퇴임한다. 내년 12월 예정된(?) 대선에서 뽑힌 새 대통령이 2월25일 폐막식부터 패럴림픽까지 치르는 것이다.

어차피 다음 정부가 치를 대회인 만큼 박근혜 정권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한 관계자는 "평창패럴림픽은 신경을 쓰지 않겠다는 얘기"라면서 "우리 (박근혜 정부) 것도 아닌데 왜 관심을 갖느냐는 뉘앙스였다"고 전했다. 한 마디로 남 좋은 일 시키는 격이라는 것이다.

'역시 센터에는 실세가?'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당시 평창올림픽 홍보관을 찾은 김종 차관(오른쪽 세 번째)이 평창 조직위 이희범 위원장과 김재열 부위원장을 좌우에 두고 기념촬영을 한 모습.(자료사진=평창 조직위). ⓒ노컷뉴스

패럴림픽 관계자들로서는 당황할 수밖에 없는 발언이다. 조직위의 상위 기관이자 주무 부서의 차관, 더욱이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는 체육계 실세인 만큼 자칫 예산 지원이 줄어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리우올림픽을 다녀온 한 체육계 관계자는 "김 차관의 발언을 듣고 장애인 체육계 고위 관계자가 무척 속상해 했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물론 현재 평창패럴림픽은 올림픽과 비교해 예산상 불이익을 받는 상황은 아니다. 조직위 관계자는 "패럴림픽은 평창올림픽 경기장과 시설을 고스란히 쓰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 예산은 함께 간다"면서 "또 조직위 내에서도 두 대회 간 형평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작 실제 대회 기간 운영과 관련한 예산은 장담하기 어렵다. 이 관계자는 "아직 패럴림픽까지 기간이 남은 상황이지만 실제 대회가 가까워 오면 문화, 공연 등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고 귀띔했다. 현 정권의 업적으로 남을 평창올림픽에 대한 예산이 집중되면 차기 정부에서 치러질 패럴림픽에 대한 지원이 줄 수 있다는 뜻이다.

▲예산은 체육계 장악 위한 '전가의 보도'

이런 발언에는 정치적 이유 외에도 다른 배경이 있다는 의견도 있다. 예산을 무기로 산하 단체를 압박하는 김 차관 특유의 장악 방법이라는 것이다.

모 체육계 인사는 "김 차관 부임 이후 각 종목 체육단체에 대한 경기력 향상 지원금 전달 주체가 대한체육회에서 문체부로 바뀌었다"면서 "김 차관이 이를 주무르면서 전 체육단체를 장악했다"고 질타했다. 실제로 리우올림픽을 앞두고 국가대표 선수들에 대한 훈련 비용도 문체부가 맡았는데 통합에 반대하는 엘리트 체육계를 압박한 수단으로 사용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김 차관의 이런 발언과 태도는 올림픽과 관련한 주무 부서 차관으로서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린 대회인 만큼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해도 모자랄 판에 어느 정권인지를 따진다면 자칫 국제적 망신을 당할 수 있는 까닭이다.

여기에 최 씨 일가의 이권이 걸린 동계올림픽에는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면서 현 정권 이후의 패럴림픽은 신경쓰지 않겠다는 것은 지극히 이중적이자 이기적인 태도가 아닐 수 없다. 한 체육계 인사는 "주무 부서의 실무 책임자로서 명백히 직무를 유기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노컷뉴스(www.cbs.co.kr/nocut)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