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월화드라마 ‘고스트 닥터’는 김선수 극본, 부성철 연출인데 말 그대로 고스트 닥터(Ghost Doctor) 즉 귀신 들린 의사 이야기다.

기획의도는 ‘신들린 의술의 오만한 천재 의사와 사명감이라곤 1도 없는 황금 수저 레지던트, 배경도 실력도 극과 극인 두 의사가 바디를 공유하면서 벌어지는 메디컬 스토리’라고 한다.

은상대병원의 흉부외과에는 연봉 탑에 빛나는 간판스타이자 흉부외과 최고의 써전 차영민(정지훈 분)이 있다. 의술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지만, 성질은 괴팍한 미스터리 남자다. 잘생긴 얼굴에서 나오는 건 미소와 친절이 아니라 냉소와 독설과 오만으로 의학적으로 가망 없다 판단되면 돌아보지도 않는다. 사람들은 차영민을 금손이라 두려워하지만, 그는 별 볼 일 없는 흙수저였다.

고스트 닥터. ⓒtvN

은상대병원을 실질적으로 좌지우지하는 것은 한승원(태인호 분) 행정부원장이다. 한승원 행정부원장은 차영민에게 레지던트 고승탁(김범 분)을 맡겼다. 차영민은 실력도 형편없는 고승탁을 안 맡겠다고 했다.

그런데 고승탁은 똥손이지만 장차 병원을 이어받을 황금수저로 할아버지가 이 병원의 설립자시고 엄마는 현 재단 이사장이다. 고승탁은 의사로서의 소명의식이나 사명감이라곤 1도 없는 흉부외과 신입 레지던트이지만 한승원도 어쩌지 못하는 이종사촌 동생이었다.

은상대병원에 VIP 고객으로 심장이 아픈 장광덕(이문수 분) 회장이 들어 왔다. 흉부외과 과장은 반태식(박철민 분)이지만, 대부분의 수술은 차영민이 했고 안태현(고상호 분) 김재원(안태환 분) 이선호(김재용 분) 등의 레지던트가 보조했다.

장광덕은 생사의 기로에 있었기에 미국에 있던 딸 장세진(유이 분)도 불렀다. 장세진은 신경외과 의사인데 차영민은 장광덕의 수술을 의논하는 자리에서 장세진을 보고 놀랐다. 차영민과 장세진은 의대에서 같이 공부하던 동료이자 연인이었는데 장세진이 어느 날 말도 없이 미국으로 떠났었다.

장광덕이 수술하면 생사를 알 수 없지만, 수술을 안 하면 1년은 살 수 있다고 했다. 장세진은 수술을 안 하겠다고 했으나 아들 장민호(이태성 분)는 수술을 하겠다고 했다. 장민호에게 아버지의 생사는 중요하지 않았던 것이다.

차영민과 장세진은 연인 사이. ⓒtvN

차영민은 장광덕을 수술했다. 수술을 끝내고 환자의 추이를 지켜봐야 할 때인데 차영민의 휴대폰에 문자가 왔다. 예전 그 자리에서 잠깐 만나자는 장세진의 문자였다. 차영민은 의사 가운 위에 코트만 걸치고 달려 나갔다.

기다려도 장세진은 오지 않았고 수술 보조를 맡았던 이선호에게서 전화가 왔다. 장광덕이 위험하다는 것이다. 차영민은 헤파린 500mg을 주사하라는 지시를 하고 병원으로 달려갔다. 그때 차영민의 차를 따라붙는 배달 오토바이가 한 대 있었는데 터널을 빠져나오면서 차와 오토바이는 충돌했다.

차영민과 배달 오토바이 기사도 함께 병원으로 실려 왔다. 하필 응급실 당직은 고승탁이었다. 차영민은 응급환자라 수술실로 옮겼으나 고승탁은 차영민 같은 환자 수술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어서 어쩔 줄 몰라 했다.

차영민은 수술대 위에 누웠으나 의식은 없었고 고승탁은 수술을 할 줄 몰라 쩔쩔매고 있었기에 급한 김에 차영민의 영혼이 고승탁에게 들어가서 수술을 집도했다. 수술을 거의 다 마칠 무렵 뭔가 문제가 생겨 차영민이 고승탁과 분리되는 바람에 차영민은 수술을 제대로 마치지 못했다.

동료들은 고승탁에게 어떻게 된 거냐고 물었지만 고승탁은 잘 모르겠다고 했다. “처음에는 다 그런 거야!” 차영민의 수술은 실패해서 코마상태에 빠졌다. 차영민의 영혼은 몸을 빠져나와 병원을 어슬렁거렸으나, 가는 곳마다 부딪쳤고 볼펜 하나도 건드리지 못했다.

코마상태에 빠진 차영민. ⓒtvN

그때 병원 터줏대감이 나타났는데 자신을 테스(성동일 분) 형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초보 고스트는 몸과 일정 이상 떨어질 수 없고 다른 사람에게 빙의도 할 수 없다고 했지만, 차영민이 고승탁에게만 빙의가 될 수 있었다.

드라마에서는 테스 형이 누구인지는 아직 잘 모르지만, 아마도 병원 설립자이신 고승탁의 할아버지 고재식(명계남 분)과 친분이 있는 의사였던 모양이다. 그래서 차영민이 초보 의사일 때 그에게 빙의 되어 수술을 하게 했고, 병원의 터줏대감으로 남게 된 것 같다.

왜 차영민이 고승탁에게만 빙의 될 수 있는지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고승탁이 처음부터 영매였던 모양이다. 그런데 평소 의학적으로 가망 없는 환자는 이원(異院)하라는 것이 차영민의 지론이었기에 한승원은 코마상태로 가망이 없어 보이는 차영민은 다른 데로 옮기라고 했다.

마침 고승탁은 휴무라 집에서 쉬고 있는데 간호사가 급히 연락했고, 아버지 장광덕과 차영민을 위해서 이 병원 신경외과로 옮긴 장세진이 차영민을 신경외과로 옮겨 이제부터 차영민은 자기 환자이므로 손대지 말라고 했다.

병원에서는 또 하나의 고스트가 얼핏얼핏 보였다. ‘고스트 닥터’는 코믹 판타지인데 웬 악령인가 했더니 새로운 악령은 아니고 차영민과 함께 실려 왔던 배달 오토바이 기사였다.

오토바이 기사는 여동생의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느라고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었는데 큰돈을 주겠다는 제의가 들어왔다. 그날 머리가 아파 약을 먹었는데 큰돈을 주겠다는 사람은 차영민에게 겁만 주라고 했지만, 어지럼증으로 충돌하고 말았던 것이다. 오토바이 기사는 머리가 아파 사경을 헤매고 있었는데 신경외과 장세진이 살려냈다.

수술하는 차영민과 고승탁. ⓒtvN

예전부터 한승원이 장세진에게 마음을 두고 있었는데 장세진이 만나는 사람이 차영민이라는 사실을 알고 마음을 접었고, 그날 차영민을 불러내서 겁을 주게 한 것은 한승원과 장민호의 계략이었다.

병원에는 오승조라는 어린 환자가 있었다. 오승조는 차영민이 수술할 예정이었지만, 차영민이 코마상태라 수술을 할 수가 없었다. 차영민이 성질은 괴팍해도 없는 사람들에게는 무료 시술도 해 주곤 했다.

오승조는 입양아였는데 심장이 좋지 않아 병원 신세를 지는 바람에 아버지는 파양을 주장했으나 엄마가 안 된다고 해서 부부는 결국 이혼했고 오승조는 은상대병원에서 무료 환자로 차영민의 수술을 기다리고 있었다.

누구라도 병원비가 걱정이라면 종합병원에는 사회사업팀이 있으므로 상의를 해 보시고, 각 구청이나 행정복지센터에도 긴급의료비가 있으므로 문의해 보시도록.

병원에서는 오승조 엄마에게 퇴원하라고 했다. 오승조는 다른 병원으로 간다고 해도 수술할 의사도 없을뿐더러 돈도 없었다. 오승조는 고승탁을 찾아와서 매달렸다. “저 좀 살려 주세요. 제가 없으면 우리 엄마가 슬퍼요.”

차영민의 수제자는 안재현이었다. 안재현은 교수를 바라보고 있었는데 차영민은 안재현에게 기회도 안 주고 있어서 생각다 못한 안재현이 한승원 편에 붙었던 것이다. 그런데 한승원은 장광덕 수술에서 안재현이 역할을 잘못했다고 냉대하고 있었다.

저 좀 살려 주세요. ⓒtvN

고승탁이 안재현에게 물었다.

“오승조가 무슨 수술이야?”

“탐폰이야, 차영민 교수하고 같은.”

탐폰? 필자가 알기로 탐폰은 생리대인데, 차영민하고 무슨 상관이 있을까? 그래서 탐폰을 찾아보았다. 탐폰(tampon)은 솜방망이라는 독일어인데 질 내에 삽입하는 생리대였다. 그런데 드라마에 나오는 탐폰은 다른 의미인데 의사들은 탐폰이라고 하는 모양이다.

드라마에 나오는 탐폰은 심장눌림증(cardiac tamponade)으로 심장내로의 액체삼출 또는 심장의 파열 혹은 관통성 외상에 유래하는 혈액의 심막 내 축적이 원인이 된 급성 심장 압박이라고 했다.

오승조는 차영민 교수에게 수술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차영민은 코마상태고 오승조를 수술할 의사는 없었다. 고승탁이 오승조를 수술하겠다고 했다. 어차피 수술은 차영민이 할 것이므로 의기양양했다.

오승조가 수술하는 날, 오승조는 수술실로 들어가서 모든 준비를 다 마쳤는데 고승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차영민은 수술실 밖에서 안절부절못하다가 수술실 안으로 들어와서 수술 장면을 기웃거렸다.

고승탁은 오지 않고 안재현 등이 수술하고 있었는데 결국 실수하고 말았다. 차영민은 어떻게 할 도리가 없어 발만 동동 구르고 있을 때 고승탁이 나타났다. 늦어서 죄송합니다.

고승탁 아니 차영민은 오승조의 탐폰 수술을 무사히 마쳤다. 그런데 고승탁이 수술 시간에 늦은 이유는 기가 막혔다. “오승조의 수술도 중요하지만, 교수님의 목숨도 중요하잖아요.” 고승탁은 차영민이 더 이상 수술을 못 하게 하려고 했던 것이다.

차영민은 자신이 영영 죽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면서도 다른 환자를 살리기 위해서 물불을 가리지 않았기에 고승탁이라도 차영민을 살리고 싶었던 것이다,

처음 차영민이 고스트가 되었을 때 테스형이 말했다. 그렇게 들락날락하다가는 영영 못 깨어날 수 있다고. 차영민이 코마상태인데 영혼이 자꾸 몸을 떠나면 영영 돌아오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차영민의 수명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이다.

고승탁에게만 보이는 차영민. ⓒtvN

이 드라마는 제목 그대로 고스트 닥터다. 그러나 무시무시한 유령이나 으스스한 귀신 이야기가 아니고 유쾌하고 재미있는 유령 의사 이야기다.

필자는 심장장애인 이야기를 하려는데 유쾌하고 재미있다는 것은 심장장애인들에게는 정말 미안하고 죄송한 말이다. 그런데 드라마는 유령 귀신 이야기지만, 차영민은 신이 아니고 그냥 의술이 뛰어난 사람일 뿐이다.

심장장애인이란 심장의 손상이나 심장 근육의 손상, 혈관 손상, 혈압 등으로 인해 사회활동에 많은 배려가 필요한 장애인을 말한다.

10. 심장장애인

가.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심장기능의 장애가 지속되며, 가정에서 가벼운 활동은 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활동을 하면 심부전증상이나 협심증증상 등이 나타나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기 어려운 사람

나.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심장을 이식받은 사람

예전에 장애등급이 있을 때는 1급, 2급, 3급이고, 심장 이식을 하게 되면 5급이었다. 심장 관련으로는 어린이는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하지만, 성인은 심장내과에서 진료하다가 수술을 하게 되면 흉부외과에서 진료하는데 ‘고스트 닥터’에서 차영민은 흉부외과이다.

차영민은 흉부외과 전문의지만 심장 이식은 아니고 탐폰이나 관상동맥 등의 수술이다. 예전에 어떤 심장장애인은 “내 가슴 안에는 젊은 아가씨가 살고 있다”라고 했었다. 그 심장장애인은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난 젊은 여자의 심장을 이식했던 것이다.

심장장애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의 의하면 장기기증은 살아있는 상태 등 뇌사상태여야 하고, 만약 사망한다면 장기기증이 아니라 시신기증이 된다. 물론 시신기증도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장기기증은 뇌사상태에서만 가능한데, 뇌사란 뇌 전체 기능이 되살아날 수 없는 의학적인 상태이다. 뇌사로 추정되는 환자가 생기면, 의료기관에서 한국장기조직기증원으로 통보해야 한다.

필자가 최근에 만난 심장장애인은 심장 이식장애인은 별로 없고, 대부분이 심장 기능의 장애가 계속되는 중증심장장애인이었다.

현재(2020년) 전국 등록장애인은 2,633,026명인데 이 가운데 심장장애인은 5,233명이다. 남자가 3,337명, 여자가 1,856명으로 남자가 훨씬 더 많다. 왜 이렇게 심장장애인은 남자가 많을까.

부산심장장애인협회 김성득 회장에게 문의를 했다, 심장장애인협회는 서울이 없고 부산이 본부 격이다. 심장장애인에 남자가 많은 것은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남자들은 스트레스를 술 담배 등으로 풀다 보니 그런 게 아니겠느냐고 했다. 심장장애인 1순위는 협심증인데 협심증의 원인으로 술 담배 고혈압 당뇨병 등이다.

김성득 회장도 중증심장장애인으로 관상동맥우회술, 심장대동맥판막증 등 여러 가지 수술을 해서 기적 같은 여생을 다른 심장장애인들을 위해서 봉사하고 있는데 정기적으로 **병원 흉부외과를 찾는다고 했다.

심장이 좋지 않아서 흉부외과에서 수술한 이후 6개월이 지나면 장애인등록을 할 수가 있는데 심장장애인 판정은 점수제이다. 그래서 멋모르는 사람들은 재판정에서 탈락하기 일쑤란다. 다른 유형의 장애인도 비슷하지만, 특히 심장과 관련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은 그야말로 한 끗 차이란다. 그러므로 심장장애인이 재심사를 할 때는 사전에 관련 단체에 문의해 보시기를.

고스트 닥터에서 딱히 심장장애인이라고 말은 안 하지만, 흉부외과에서 차영민이 하는 수술은 대부분이 심장장애인이다.

드라마에서는 고스트가 된 차영민이 자꾸만 고승탁에게 들락날락하다가는 영영 육신에 못 들어가는 수가 있다고 해서 고승탁은 그것을 걱정하고 있었다.

고스트 차영민이 영영 육신으로 못 들어가서 차영민이 죽게 될지, 아니면 영혼이 육신으로 들어가서 차영민이 다시 살아날지 아직은 잘 모른다.

그러나 차영민이 고승탁에 빙의되어 심장 수술 등을 하지만 그것은 신의 영역이 아니라 어디까지가 의술이 뛰어난 인간일 뿐이다. 현실 세계에서도 뛰어난 의술의 금손 의사들이 더러 있다. 그래서 많은 생명을 살려내고 있지만, 드라마에서처럼 정말 신의 손이라 불리는 금손 의사가 좀 더 많아져서 질병으로 죽어가는 생명을 살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