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인권 수준은 1백점 만점에 41점으로 낙제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장애인 복지예산이 지방에 이양된 이후 지역간 격차는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최근 열린우리당 장향숙 의원,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 등과 공동으로 전국 16개 시도지역 장애인 복지인권을 비교 연구한 결과 1백점 만점에 41.3점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국내에서 장애인이 가장 살기좋은 지역은 서울이 72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강원도와 제주도가 58점대로 그 뒤를 이었다.

영역별로는 서울이 소득과 경제활동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광주는 안전, 강원도는 복지행정 분야에서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장애인복지 예산이 지방에 이양된 이후 지역간 격차는 지난해 두배에서 올해 3,4 배까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등록 장애인 1인당 광역자치단체의 장애인 복지예산지출은 전라북도가 80만원으로 가장 많은 반면 강원도와 전라남도는 각각 25만원으로 지역간 최대 3배 차이를 보였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열악한 장애인 복지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정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적합한 복지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리플합시다]장애인 일자리 100,000개 과연 가능할까?

[투표합시다]장애인 일자리 100,000개 과연 가능할까?

CBS정치부 최승진기자 choii@c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