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서울 명동성당 들머리에서 진행된 정부보조금 촉구 궐기대회에서 사회복지관 종사자들이 정부보조금 현실화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에이블뉴스>

서울시내 91개 사회복지관 관장 및 종사자 1,600여명이 8일 오후 서울 명동성당 들머리에서 궐기대회를 열어 서울시 사회복지관 정부보조금 현실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발표해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사회복지관이 되도록 서울시가 지원하는 장애인, 노인복지관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사회복지관에도 운영사업비 예산의 100%를 부담하라”고 촉구했다.

정부 보조금과 관련 이들은 “현재 사회복지관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져야할 지역복지업무의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장애인복지관이나 노인복지관처럼 운영비의 전액 지원(7~14억)이 아닌 약 30%(약 3억 미만)만 지원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고, 이런 문제점을 오래전부터 서울시에 운영비 지원의 현실화를 요구했지만 오히려 외면과 복지부동의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연평균 예산이 9억원 내외로 정부가 지원하는 보조금 3억원은 복지관 직원(20명 내외)의 인건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또한 이들은 “사회복지관 예산 지원의 근거 확보를 위해 시정개발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2003년 2월 종료한 연구보고서를 공개하고, 이명박 서울시장은 사회복지관 부분 공약사항을 이행하고 사회복지관 지원을 효율적으로 책임성있게 수행하지 못한 복지부동적인 관계직원을 인사조치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이들의 대표자들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들고 서울시청을 항의 방문했으며 서울시측으로부터 오는 18일 이명박 시장과의 면담을 약속받았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