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이 22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및 한국사회과학자료원과 자료공유 협약을 체결했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이 22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및 한국사회과학자료원과 자료공유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용개발원이 생산하고 있는 장애인고용 관련 통계 자료를 한국사회과학자료원과 한국사회과학자료원에 기탁하기로 했다.

고용개발원의 통계 자료는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장애인고용패널조사,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 등의 원자료 및 설문지, 코드북 등의 관련문건과 원자료를 이용해 산출한 보고서 등이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과 재단은 기탁받은 장애인고용관련 자료를 정리, 보존하고, 적극 홍보해 최대한 보급하기로 했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은 장애인고용 관련 자료를 정리, 가공한 후 상세 메타데이터와 함께 해당 자료 파일을 디지털DB로 구축해 영구보존할 계획이다.

또한, 기관 리포지토리(Repository)를 생성, 고용개발원 소개와 함께 연구자들이 장애인고용 관련 통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고용개발원 이정주 원장은 “이번 자료공유 협약을 통해 사회과학 전 분야의 광범위한 수요층에게 장애인 고용 관련 통계가 알려질 것을 기대하며, 유용한 연구 자료로 활용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