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발달장애인 위한 취업실용서 3권.ⓒ소소한 소통

예비 사회적기업 소소한 소통이 발달장애인의 취업지원을 위한 ‘쉬운’ 실용서 ‘어려운 구인공고는 이제 그만’ 외 2권을 동시에 펴냈다고 14일 밝혔다.

많은 발달장애인이 채용정보에 대한 접근부터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등 취업 준비, 취업 후 직장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취업 관련 자기계발서들은 구성이나 내용이 비장애인에게 맞춰져 발달장애인이 참고하기에는 한계가 많다.

소소한 소통이 이번에 하나금융그룹 하나파워온임팩트 지원으로 발행한 3권의 실용서에는 발달장애인들이 실제 활용 가능한 구직, 직장생활 지원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담고 있다.

1권 ‘어려운 구인공고는 이제 그만’은 발달장애인 취업지원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인지, 문해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발달장애인들에게 한자어와 전문용어로 된 채용공고는 취업 장벽 중 하나다.

기업의 인사담당자, 취업알선을 돕는 직업재활사 등이 채용과정에서부터 쉬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쉬운 채용공고문 작성 예시와 쉬운 지원서 양식, 쉽게 바꾼 채용 관련 용어를 담았다.

2권 ‘나도 이제 직장인’은 발달장애인의 실제 취업준비과정을 돕는 정보가 정리돼있다. 지원할 회사를 찾는 것부터 이력서 작성과 서류 제출, 면접까지 필요한 팁을 알려준다.

발달장애인 취업 지원 제도에 대한 쉬운 안내와 함께 직무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이 현재 종사하는 여러 가지 직무도 소개한다.

3권 ‘내일도 출근합니다’는 일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회사생활백서다. 업무보고 방법, 동료관계, 회식 매너 등 회사생활에 필요하지만 누가 알려주지는 않는, 직장생활 적응 가이드다. 발달장애인을 위한 2,3권은 모두 쉬운 표현과 그에 맞는 삽화를 함께 제공한다.

소소한 소통 백정연 대표는 “설립초기인 2017년 발달장애인 고객 간담회를 열어 실제 발달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쉬운 정보가 무엇인지 조사했을 때, 발달장애인이 꼽은 가장 필요한 정보는 일, 취업에 대한 정보였다”며 “앞으로도 가장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이 무엇인지 파악해 우선적으로 쉽게 바꾸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소한 소통은 이번 책 출판을 기념해 오는 2월 14일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발달장애인 초청 ‘북토크’를 마련할 예정이다.

‘어려운 구인공고는 이제 그만’을 비롯한 책 3권은 소소한 소통 홈페이지(http://sosocomm.com)에서 구매할 수 있다. 권당 1만원으로 2권 이상 구매 시 할인된다.

<구매 문의> 소소한 소통 02-2676-3974, sosocomm2017@naver.com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