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지난 1일 40개 기관을 사회적기업으로 신규 인증해 국내 사회적기업이 총 1937개소로 늘었다고 2일 밝혔다.

금번 새롭게 인증 받은 사회적기업은 대중음악을 통한 사회공헌, 자원재활용을 통한 환경문제 해결, 중증장애인 및 도박중독자 일자리 제공, 공정무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꿈더하기 사회적협동조합(서울 영등포구 소재)은 발달장애인의 직업교육 및 일자리 제공을 사회적 목적으로 한다.

발달장애인 부모 모임인 ‘함께하는 영등포장애인부모회‘와 영등포구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6년 12월 설립됐으며, 지난해 5월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인가를 받았다.

현재 10여명의 발달장애인이 견과류, 누룽지 등의 식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매주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장애인의 업무적응 및 장기근속을 지원하고, 향후 장애인 고용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두팔로㈜ (Do Follow INC)(서울 양천구 소재)는 다양한 대중음악 콘텐츠를 창작해 청년들에게 뮤지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취약계층에게는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소셜미션으로 하고 있다.

(주)하이사이클(서울 영등포구 소재)은 환경문제 해결을 사회적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변의 버려지는 물건에 디자인 가치를 입혀 다양한 업사이클 제품을 제작‧판매하고 있다.

깜밥이날다누룽지자활협동조합(강원 정선군 소재)은 강원도라는 지역적 특수성을 반영, 자활의지가 있는 도박중독자의 사회적응을 돕고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사회적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존 도박중독자를 위한 치유프로그램과 차별화해 도박중독 완치 이후 일자리 제공을 통해 사회적응을 돕고 있다.

(재)아름다운커피(서울 종로구 소재)는 공정무역을 통해 저개발국 커피생산 농가의 자립을 지원하고, 윤리적 소비문화를 확산시켜 나가는 것을 사회적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해외 10개국 커피생산자(2헥타르 이하의 소규모 경작농가)와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적정가격으로 커피를 수입하고 있으며, 소셜프랜차이즈(아름다운커피 유니온)를 통해 공정무역 가치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16개 광역단위로 설치되어 있는 권역별 통합지원기관(대표번호 : 1800-2012)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www.socialenterprise.or.kr)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