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목발을 이용하는 A 씨가 전화를 했다.

“지하철 출입문이 앞뒤로 열리는 문 있잖아요. 그 문이 자꾸 다리를 치는데, 지하철에 얘기 좀 해 주세요.”

지하철에서는 세 종류의 출입구가 있다. 제일 많은 것이 회전막대 출입구이고, 둘째 엘리베이터 앞에 있는 앞뒤로 열리는 여닫이문이고, 그리고 또 하나는 회전막대 출입구처럼 생겼지만, 회전막대가 없는 슬림형 플랩게이트이다.

지하철 와이드게이트. ⓒ이복남

그런데 목발은 물론이고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를 타고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조그만 여닫이가 앞뒤로 열리는 여닫이문을 이용해야 한다. 그 여닫이문이 닫히는 시간이 너무 짧아서 장애인이 다 지나가기도 전에 여닫이문이 닫히는 바람에 자꾸 다리나 목발을 친다는 것이다.

혹시나 해서 전동스쿠터를 이용하는 B 씨에게 물어보았다.

“아, 그러고 보니 여닫이문이 내 스쿠터를 치는 것 같던데, 저는 별로 개의치 않고 그대로 치고 나갑니다.”

부산 지하철을 관리하는 부산교통공사에 전화를 했다.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가 다닐 수 있는 여닫이문은 와이드게이트(wide gate) 즉 넓은 문이라면서 담당자 전화번호를 알려 주었다.

회전막대 게이트. ⓒ이복남

담당자에게 전화를 해서 자초지종을 말씀드렸더니,

“그럴 리가 없는데요. 예전에는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하던데 지금은 다 자동입니다.”

필자도 잘 모르는 내용이었다.

“그 장애인이 자주 부딪힌다는 역이 어딥니까? 제가 한번 나가 보겠습니다.”

지하철 담당자의 이야기를 듣고 B 씨에게 전화를 했다. 지하철의 와이드게이트가 자동이라니까 한 번 실험해 보라고 했다.

“지하철 큰문(넓은 문이 아니라 큰문이라고 했다) 자동 맞던데요. 제가 스쿠터를 타고 가운데 가만히 있어 보니까 그대로 있던데요.”

A 씨에게 전화를 했다.

“지하철 여닫이문은 자동이라서 다리를 치지 않는답니다. 다시 한 번 해 보세요.”

“아닌데요. 계속 내 다리나 목발을 치던데요.”

슬림형게이트. ⓒ이복남

필자가 부산역 지하철에 가서 직접 실험해 보았다. 와이드게이트는 자동이라서 사람이 있으면 닫히지 않았다.

C 씨도 처음에는 자꾸만 여닫이문이 다리를 친다고 했었다.

“원장님 말씀 듣고 다시 한번해 보니까 자동문이 맞습디다. 전에는 다른 사람이 나가는 데 따라 나가니까 다리를 친 것 같습니다.”

지하철에 장애인이 다닐 수 있는 와이드게이트가 자동문이므로 지체장애인이나 뇌병변장애인 그리고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가 지나다니기에는 별문제가 없는 것 같다.

그런데 대부분의 지하철 출입구는 한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회전막대로 되어 있다. 누구나 회전막대를 밀고 지나가야 하므로 장애인뿐 아니라 노약자나 손에 물건을 든 사람에게는 정말 불편했다.

특히 부산역의 경우 외지에서 캐리어를 끌고 오는 관광객이 많은데 회전막대 게이트가 불편하므로 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그래서 회전막대가 없는 슬림형 플랩게이트가 새로 생겼다. 서울 등 다른 지역에는 이미 여러 군데 있는 모양인데 부산에도 차츰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와이드게이트로 지나는 전동스쿠터. ⓒ이복남

그렇다면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가 지나갈 수 있는 와이드게이트에도 지금 같은 여닫이문이 아니라 아예 여닫이문을 없애고 플랩게이트를 좀 더 넓게 하면 더 편리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부정 출입자는 어찌할 거냐?

지금도 만약 부정 출입자가 지나가면 “삑-”하는 소리가 난다.

장애인은 물론이고 65세 이상 어르신도 무임인데 누가 무임승차를 한다는 것일까. 얼마 전 어떤 사람이 장애인 아버지의 교통카드를 사용하다가 무임으로 적발이 되었는데 지하철에서 요금의 30배를 내라고 한 게 너무 억울하다는 전화가 온 적 있었다.

지하철에 무임승차하면 요금의 30배를 물어야 한다는 것 때문이 아니라 무임승차는 절대로 하면 안 되고, 더구나 장애인이나 어르신의 교통카드를 젊은이가 몰래 사용하는 짓도 하지 말아야 한다.

아무튼 부정 출입자는 부정 출입자대로 따로 관리하더라도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가 지나다닐 수 있는 와이드게이트도 여닫이문이 없는 슬림형 플랩게이트로 바꾸었으면 좋겠다.

어느 유머 게시판에는 새로 설치된 슬림형 플랩게이트 즉 적외선 출입구로 무임승차를 했다가는 스타워즈의 광선검처럼 적외선 칼날이 몸을 자를 거라며 엄포를 놓기도 했다.

슬림형 플랩게이트의 적외선이 스타워즈의 광선검처럼 몸을 자른다는 얘기는 얼토당토않은 유머에 불과하지만 그래도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 다 태우는 우를 범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