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역환승주차장 장애인화장실을 이용하려 했는데, 내부 곳곳에 청소도구가 있어 이용을 못했습니다. 이래도 되는 건가요?”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김모씨가 이 같은 내용을 제보하며, 꼭 현장을 점검해서 개선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2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양재역 신분당선 10번 출구 앞 양재역환승주차장을 직접 찾아가 장애인화장실을 점검했다.
1층 장애인화장실은 남녀공용으로 출입문은 손이 불편하거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하기 힘든 여닫이다. 더욱이 내부에는 청소도구가 여기저기 놓여 있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청소도구가 없다고 하더라도 장애인화장실 내부 편의가 미흡해 이용하기에는 불편이 따를 것으로 보였다.
대변기 옆 T자 손잡이가 설치돼 있지 않았고, 대변기에 등받이와 자동 물 내림 센서도 없을 뿐만 아니라 공간이 좁아 세면대가 설치돼 있지 않았고, 휴지걸이는 대변기에 앉았을 때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1층 남녀비장애인화장실 입구 벽면에는 시각장애인이 손끝으로 만져 성별을 알 수 있는 점자표지판, 앞바닥에 점자블록이 설치돼 있지 않았다.
한편 양재역환승주차장 주출입구 앞은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을 위한 경사로가 없고, 계단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도 미설치됐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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