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접근성 평가 결과 D와 E등급으로 5위와 6위를 한 G마켓와 위메프.ⓒ웹발전연구소

웹발전연구소가 장애인들도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의 장애인 앱 접근성을 평가한 결과, 6대 쇼핑 앱 중 4곳의 앱 접근성이 미흡 또는 매우 미흡으로 장애인의 정보 접근과 사용에 불편을 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20일 밝혔다.

평가 결과, 쿠팡과 티몬만 ‘우수’(A)하고, 11번가는 ‘미흡’(B), 옥션·G마켓·위메프는 ‘매우 미흡’(D·E)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소는 앱 접근성 평가 항목 중 비중이 가장 높은 ‘대체 텍스트’ 항목을 평가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해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 대체 가능한 텍스트를 함께 제공하는지”를 평가했다.

A등급을 받은 쿠팡은 장애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이미지와 버튼 등에 대체 텍스트를 잘 제공하고 있었다.

쿠팡은 ‘장바구니 버튼 선택시 “장바구니로 이동합니다”라고 잘 설명해준다. ’홈‘, ’카테고리‘, ’마이쿠팡‘ 등도 설명을 잘 제공하고 있다.

함께 A등급을 받은 티몬도 장애인 이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이미지와 버튼에 대체 텍스트를 잘 제공하고 있었다.

B등급을 받은 11번가는 ‘my메뉴’ 클릭(터치)시 “검색버튼. 검색을 시작합니다.”라고 잘못 말해줘서 장애인이 이용시 혼란을 겪게 한다. 그 외 나머지는 대부분 대체 텍스트를 잘 제공하고 있었다.

‘매우 미흡’인 D등급 평가를 받은 옥션의 경우 메인 페이지 상단 메뉴화면, 옥션배너, 장바구니, my페이지 등에 대체텍스트를 제공하지 않고 ‘버튼’이라고만 나온다.

전체페이지 메뉴화면에서도 상단 설정과 닫기 버튼, 하단 아이콘 모두 대체 텍스트를 미제공하고 있다.

역시 D등급을 받은 G마켓은 상단 전체메뉴, 장바구니, 마이페이지 버튼에는 대체텍스트를 제공하지만 각각의 메뉴에 대한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지 않는다.

또 닫기 버튼에 대체 텍스트도 제공하지 않고, 하단 아이콘 메뉴들도 정확한 대체 텍스트 제공하지 않았다.

가장 저조한 E등급을 위메프는 상단 전체메뉴가 클릭(터치)되지 않으며, 하단 아이콘 5개 모두 대체텍스트가 제공 되지만 “바텀메뉴홈모어” 이런식의 부정확한 대체 텍스트가 제공되어 알아듣기가 어려웠다.

평가를 진행한 웹발전연구소 문형남 대표는 “모바일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 앱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장애인들도 앱을 자주 사용하지만 6대 쇼핑 앱 중 4곳의 앱 접근성이 미흡 또는 매우 미흡으로 장애인의 정보 접근과 사용에 불편을 주고 있다”면서 “앱 접근성 시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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