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진상조사위원회가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립희망원 불법 비자금 사건에 대한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에이블뉴스

국민의당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진상조사위원회가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립희망원 불법 비자금 사건에 대한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조사위에 따르면,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운영해온 대구시립희망원의 불법 비자금이 대구대교구 산하 기관으로 흘러간 정황을 검찰이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희망원 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대구지검 강력부가 최근 대구시 중구 남산동 천주교 대구대교구 사목공제회 사무실과 직원 거주지 등을 압수수색하고 불법 비자금 조성 및 사용에 교구가 직접 관련됐을 가능성 등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목공제회는 천주교 성직자들의 은퇴 후 설계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각종 수입사업도 하는 천주교대구대교구의 자산 및 재정관리의 핵심 기구로, 검찰은 공제회의 운영자료와 금융거래 내역, 휴대폰 등을 확보해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조사위는 “검찰이 실체적 진실을 밝혀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비리 관련자 모두를 법정에 세울 것을 촉구한다. 희망원 불법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은 국민의 혈세, 그것도 희망원 내에 생활하는 장애인과 노숙인 같은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예산과 관련된 것이기에 도덕적 비난과 더불어 사회정의를 세우는 차원에서라도 엄벌에 처해 마땅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천주교 대구대교구 산하 공식 기관까지 압수수색을 펼친 대구지방검찰청의 엄정한 수사 의지를 높게 평가한다. 국민의당은 희망원 비리 의혹을 처음 제기한 정당으로서 희망원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책임지고 관심을 가질 것이며 대구지방검찰청의 수사 의지를 끝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