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6일 '그날' 이후, "세월호 참사 이전과 이후 대한민국이 달라져야 한다"고들 한다. '프란치스코 신드롬'이라 할 만큼 온 나라를 4박 5일간 열병 앓게 했던 교황 방한 이후 한국가톨릭교회 역시 교황 방문 이전과 이후로 달라져야 한다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교황이 방문했던 꽃동네 역시 마찬가지다. 단지 한국가톨릭교회에 대한 교황의 주문이 "변영의 유혹에 빠져 있는 중산층 교회에서 탈피하여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이 중심이 되는 가난한 교회를 지향하라"는 것이었다면, 꽃동네에 대한 교황의 주문은 "그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자선의 대상으로 삼지 말고 인간화시키라"는 것이었다.

꽃동네를 향한 교황의 주문은 자선이 아닌 인간화

교황은 꽃동네에서 가진 평신도 사도직 단체와의 만남에서 "가난한 이들과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다가가는 일에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반드시 필요하고 좋은 일이지만, 자선사업으로 충분하지는 않으며, 인간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면서 "모든 사람이 저마다 품위 있게 일용할 양식을 얻고 자기 가정을 돌보는 기쁨을 누리게 되어야 한다"고 언급한다.

또한 수도자들과의 만남에서도 "여러분의 주의를 흩어 버릴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추문과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반드시 피해야 한다"면서 "청빈 서원을 하지만 부자로 살아가는 봉헌된 사람들의 위선이 신자들의 영혼에 상처를 입히고 교회를 해친다"며 "순전히 실용적이고 세속적인 사고방식을 받아들이려는 유혹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생각해 보라. 이는 우리의 희망을 인간적인 수단에만 두도록 이끌며 청빈의 증거를 파괴한다"고 경고하였다.

지난 6월에 사전 방한한 교황청 정의평화평의회 사무총장 토소 대주교를 내가 직접 만나 교황께 전한 "꽃동네에서 '수용 장애인의 사회 통합에 오웅진 신부가 나서라'는 강론을 해 달라"는 부탁이 받아들여진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시대착오적이고 비인간적인 장애인 수용 시설에다 갖은 추문과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꽃동네의 현실을 직시하게 만들고 옳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돌직구'가 아닐 수 없다.

찾아온 장애인을 문전박대한 꽃동네, 수용 장애인은 천사로 만들어 교황 '알현'

사실 교황 방문지 중 유일하게 논란을 부른 곳이 꽃동네였다. 장애인 단체들은 꽃동네가 장애인의 자립 생활 의지를 북돋는 대신 지역사회와 격리시키는 대규모 수용 시설이라는 점을 들어 교황의 꽃동네 방문을 결사반대하였다. 꽃동네 역시 교황 방문 당일 꽃동네를 찾아 온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 장애인들을 경찰을 동원해 진압하고 격리 추방시켰다. 이런 대응이야말로 오웅진 신부식 장애인 복지 그 표리부동함을 드러내 주는 것이었다.

이렇게 장애인들을 문전박대한 꽃동네가 수용 장애인들은 천사로 만들어 교황을 '알현'시켰는데, 미국에서 시작된 장애인자립생활운동에서 내세우는 제1원칙이 "장애인은 천사가 아니다"이다. 마초가 여성을 순결한 천사로 드높이고, 인종차별주의자가 아프리카 흑인을 순박한 천사로 내세우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까닭이다. 엄연한 인간으로서 갖은 욕망을 지닌 장애인과 여성과 흑인을 굳이 왜 천사로 만들려는가. 여성과 흑인이 그러하듯 장애인 역시 천사가 아닌 인간다운 인간이길 바라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상황들은 꽃동네 오웅진 신부가 '모신다'는 장애인은 어떤 장애인인가 하는 의문이 들게 하면서, 그의 장애 감수성을 가름하게 만들었다. 한국가톨릭 장애인 복지사업의 얼굴이라는 오웅진 신부의 민낯이 드러나는 뼈아픈 순간이자, 갈수록 오웅진 신부 개인의 사유화된 복지 권력으로 치닫고 있는 꽃동네 개혁 그 필요성을 더욱 절감한 순간이기도 하였다.

사실 가톨릭 사회복지 시설들은 대체적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 그 사업이 어느 정도 자리 잡으면 소위 창립자는 뒤로 물러나고 시설 자체를 교회에 헌납하고 관리와 운영도 맡긴다. 사제라는 신분 자체가 소유에서 자유롭고, 그 '사업'조차 교회를 위한 것이라 여기는 까닭이다. 사업이 성공한 데엔 교회의 이름 그 도움(인적 물적 후원)이 컸다고 보기에서도 그러하다. 그런데 유독 꽃동네만 교회 세습을 꿈꾸는 개신교 대형 교회들처럼 오웅진 신부 사유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꽃동네 같은 시대착오적인 대규모 장애인 수용 시설 역할 끝났다

꽃동네가 진정으로 참된 복지 시설로 거듭나려면 꽃동네에 수용된 '장애인 천사들' 이마에 교황이 입을 맞추고 껴안아 준 것만을 감동의 순간으로 기억할 것이 아니라, 교황의 "자선사업에 그쳐서는 안 되며 인간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으로 이어져 모든 사람이 저마다 품위 있게 일용할 양식을 얻고 자기 가정을 돌보는 기쁨을 누리게 되어야 한다"는 간절한 주문을 주의 깊게 듣고 가슴에 새겨야 할 것이다. 갈수록 장애인 복지 시설 자체가 소규모화되고 지역사회 친화적으로 변하는 추세에서 꽃동네와 같은 시대착오적인 대규모 장애인 수용 시설의 역할은 끝났다고 봐야 한다.

나는 꽃동네가 장애인 복지사업에서 손을 떼고 그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을 노인 복지사업에로 전환하라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했었다. 그렇지만 오웅진 신부가 꽃동네를 통해 장애인 복지를 하고자 한다면, 교황의 주문대로 장애인 자립과 사회 통합을 꾀하는 장애인 운동에 인적·물적 자원을 동참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라고 조언하고자 한다. 이것은 교황 방문을 반대했던 장애인들이 꽃동네에 선의의 마음으로 보내는 '마지막 권고'다. 만일 꽃동네가 18세기형 강제수용소 방식의 장애인 사업을 계속 고집한다면 장애인 시설 폐쇄를 외치는 장애인들과 생사를 건 싸움을 해야 하는 불행한 사태에 직면할지도 모른다.

꽃동네 방식에 머물고 있는 장애인 복지사업의 근본적인 개혁 시작해야

더 나아가 아직도 '얻어먹을 힘만 있어도 은총'이라는 꽃동네 방식에 머물고 있는 한국가톨릭교회 장애인 복지사업의 근본적인 개혁을 시작할 때다. 지난 80~90년대 이후 '보조금의 맛'에 길들인 이후 본말전도 상황에까지 처하며 잃어버렸던 초심, 인간 존엄의 하느님 사랑 그 마음을 회복해야 한다. 사회 통합을 지향하는 예수의 복지 정신에도 어긋나는 수용 시설 위주의 반(反)예수적 장애인 복지사업에서 벗어나, 교황이 누누이 강조하듯이 그들의 사회 통합에 복지 자원을 써야 할 것이다.

정부의 장애인 복지 정책 방향 역시 수용 시설에 주는 예산을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살 수 있도록 자립 생활 인프라 구축에 예산을 돌리는 정책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이미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복지 예산 절감 효과도 거두고 있다. 꽃동네를 비롯한 수용 시설에서 '탈출'하려는 장애인들의 탈시설 움직임을 말리는 상투적 핑계가 '열악한 복지 현실'인데, OECD국가에다 언필칭 '복지사회'를 표방하는 정부의 책임 방기가 아닐 수 없다.

박근혜 정부의 5대 국정 목표인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 △맞춤형 고용・복지 △창의 교육과 문화가 있는 삶 △안전과 통합의 사회 △행복한 통일 시대의 기반 구축 등은 이런 장애인 복지 선진화와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장애인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진 교황의 꽃동네 방문이 이런 의미 있는 결과를 낳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그것이야말로 '프란치스코 신드롬'이 낳은 교황 방한 이후의 가장 소중한 결실이 될 것이다.

*이글은 정책네트워크 내일 장애인 행복포럼 대표, 대구대 한국재활정보연구소 부소장인 정중규 님이 보내왔습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편집국(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누구나 기고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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