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오피니언 > 세상이야기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http://abnews.kr/1W0a

나이지리아 지체장애 수학교사 마이클 슈운미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교사’란 애칭으로 불리고 있어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2-04-18 09:45:49
나이지리아의 수학교수 마이클 슈운미. ⓒ 뮤즈닷엔지 에이블포토로 보기 나이지리아의 수학교수 마이클 슈운미. ⓒ 뮤즈닷엔지
오늘 소개하는 세계 속의 장애 인물은 나이지리아의 라고스에 사는 마이클 슈운미입니다. 그는 유아기에 발생한 소아마비로 인해 지체 장애인이 되었으며, 양쪽 클러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슈운미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교사’란 애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는 지난 수년 간 권위 있는 기관이 주는 최고의 교사상, 라고스 주 교육 공로상 등을 받았고, 2020년 교육 커뮤니티 인플루언서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마이클은 대학원에서 화학 공학 석사를 취득했습니다. 현재는 수학교사이자, 장애 옹호 활동가, 동기부여 강사, 청소년의 멘토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이클은 <클러치를 넘어서>란 제목의 동영상을 소셜네트워크에서 나누고 있습니다. 그는 가난하고 어려운 지역에 있는 아이들을 스타로 키우는 [라이징스타 아프리칸재단]을 설립하여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이클은 출생 직후 장애아라고 하여 라고스의 가난한 지역에서 유기되었다가 구출되었고, 이후 입양되어 입양아로 성장했습니다. 그는 공부하는 동안 수학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이 때문에 대학을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원을 마친 마이클은 자신이 나고 자란 빈곤한 지역에 소재한 학교에서 수학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배운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고 싶어 합니다.

마이클이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수학 이상의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난과 장애 너머에 있는 공감과 친절, 희망이나 기쁨 등을 더 알려 주고 싶어합니다.

나이지리아에서 마이클은 조금씩 대중적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장애인들을 발굴하여 스타로 만드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클은 시각장애가 있는 학생을 비롯하여 3명의 장애 학생을 떠오르는 스타로 만들어 냈습니다. 이들의 재능은 대중들에게 알려졌습니다. 이 일로 인해, 마이클은 2021년 비영리단체인 라이징스타 아프리칸 재단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마이클은 나이지리아 사회가 장애인·비장애인 모두를 위한 교육에 투자하고, 평생 기술을 부여하며,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동등한 목소리를 내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마이클은 수학을 가르치는 일 외에도, 취약 지역에서 학교에서 공부하기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해 [읽기 학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는 제자들이 가진 독특한 재능을 알아채고 개발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아이들에게 마이클의 존재와 그의 가르침은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칼럼니스트 김해영 칼럼니스트 김해영블로그 (haiyungkim@gmail.com)

칼럼니스트 김해영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