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오피니언 > 세상이야기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http://abnews.kr/1VyZ

‘2022 미스 르완다’ 여성청각장애인 자네트

장애인의 사회 참여 동기부여, 옹호 활동에 앞장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2-04-12 10:56:18
미스 르완다 2022 대회에서 미스이노베이션 부문 수상자 자네트 위마나. ⓒ 아프리칸뉴스닷컴 에이블포토로 보기 미스 르완다 2022 대회에서 미스이노베이션 부문 수상자 자네트 위마나. ⓒ 아프리칸뉴스닷컴
오늘 소개하는 세계 속의 장애 인물은 르완다의 여성 청각장애인 자네트 위마나입니다. 그녀는 지난 3월에 열린 ‘2022년 미스 르완다 대회’에서 미스 이노베이션 부문에 상을 받게 되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미스 르완다 대회가 열린 무대에서 수어 통역사와 함께 무대에 오른 자네트는 편견과 두려움을 이겨내고 참가한 대회에서 좋은 성적으로 수상하게 되었고, 그녀의 아름다움을 널리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자네트는 이번 대회에서 수상자 중 한 명에 선정됨에 따라, 르완다 키갈리 은행이 후원하는 2022 프로젝트의 우승자가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우승자에게 수여하는 프로젝트 자금 지원을 받게 되며, 키갈리 은행의 브랜드 대사로도 활동할 예정입니다.

자네트는 어려서부터 미스 르완다 대회에 참가하고 싶었지만, 청각장애인은 참가할 수 없다는 주변의 부정적인 조언 때문에 대회에 참가한다는 것이 두려웠고 늘 낙담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년 대회 참가를 포기했다가 올해는 생각을 바꿔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미스 르완다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수어 교육반에 등록해서 열정적으로 공부하는 등 다른 참가자에 비해 오디션을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본선 대회에 출전하게 되었고, 최종 입상자 11명 중 한 명으로 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스 르완다 2022 대회에서 미스이너베이션 부문 수상자 자네트 위마나. ⓒ 아프리칸뉴스닷컴 에이블포토로 보기 미스 르완다 2022 대회에서 미스이너베이션 부문 수상자 자네트 위마나. ⓒ 아프리칸뉴스닷컴
자네트는 대회를 준비하면서 무엇보다도 자신의 마음속에 자리한 두려움을 떨쳐 내기 위해 노력해야 했고, 사람들 앞에 서야 하는 일이 무섭게 느껴지는 감정을 다스려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애인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자네트의 친구이자 수어 통역사인 도카스는 “자네트는 매우 용감한 여성으로 앞으로 더 큰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대회에 함께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자네트는 이번 대회 수상을 기반으로 르완다 장애인들에게 사회적 참여의 기회 확대와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녀는 앞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돕고, 장애인을 위한 옹호 활동을 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그녀는 대회 수상 이후 이어지는 미디어 인터뷰에서도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데 주저함이 없는 당당한 모습으로 대중 앞에 나서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약 1,295만 명의 인구를 가진 르완다는, 100만 명 이상의 장애 인구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 국민의 관심이 컸던 미스 르완다 대회에서 여성 청각장애인 참가자의 등장은 르완다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는 또 다른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하게 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칼럼니스트 김해영 칼럼니스트 김해영블로그 (haiyungkim@gmail.com)

칼럼니스트 김해영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