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웹게임개발자 ‘브리야나 메나드’. ⓒ엘에이타임즈닷컴

오늘 소개하는 세계 속의 장애 인물은 미국의 여성 게임디자이너인 브리야나 메나드입니다. 그녀는 지난 5월 한 대학원에서 게임디자인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올해 31살의 메나드는 졸업과 함께 아주 기쁜 소식을 들었습니다. 대학원졸업을 앞두고 만든 한 게임이 [대학간 게임쇼 프로젝트 연례대회]에서 1등을 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메나드는 팀을 이루어 이 게임을 개발했는데, 이 게임의 이름은 “아파 보이지 않아! (You don’t look sick)”입니다. 게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장애인의 접근성을 고려한 게임입니다.

메나드는 게임디자인 공부를 하던 중에 만성질환이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생활환경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특정 질환으로 인한 장애가 있는 사람인 경우, 하루 동안 소비할 수 있는 활동 에너지의 양은 제한되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개발하면서, 게임사용자의 건강과 활동 에너지의 양을 고려해서 게임을 디자인하기로 했습니다. 메나드는 졸업을 앞두고, 이 게임을 “제10회 대학간 게임쇼 프로젝트”에 제출했습니다.

그녀의 게임 작품은 최종 심사에 올랐고, 심사과정에서 이 게임의 의미와 제작 동기를 설명하고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심사과정에서 다행이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심사위원 중에 자폐성 장애가 있는 자녀를 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 심사위원은 메나드가 설명하는 ‘특이질환 환자들의 활동 에너지를 고려한 게임'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공감했습니다.

메나드가 만든 게임은 만성질환이나 나타나지 않은 장애인들이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장애인의 접근성을 고려한 게임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메나드의 이 게임은 다른 경쟁작품들을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이 수상을 기뻐하면서, 이 게임을 게임 기반 인터넷전문 사이트에 올리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제품으로 올려놓은 이 게임은 약 100여 건의 다운로드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브리야나 메나드는 대학원생이던 무렵인 2년 전에 자폐성 장애진단을 받았습니다. 그 때문에, 그녀는 한동안 불안과 우울증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녀의 경우 특성이나 개성으로 여겨지던 부분이 자폐성 장애의 특성으로 구별되기까지 시간이 걸리지 않았을까 하는 짐작을 해 봅니다.

일부 장애인은 나타나지 않은 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의 특성은 본인이 언급하지 않거나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잘 알 수 없습니다. 메나드의 경우가 그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나드는 혼란스런 마음을 추스르고,‘ 당신은 자폐성 장애가 있어요.’라는 진단을 자신의 직업에 연결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나타나지 않은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두는 계기로 만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김해영 칼럼니스트
밀알복지재단 희망사업본부 본부장이자, 국제사회복지사로 1990년 이후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다. 14년간의 보츠와나 봉사활동 후, 미국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했다. 2021년 "케냐 무허가정착지 취약계층 선교 방안" 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2022년 부터 케냐에 거주하면서 지역개발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본 칼럼은 해외 장애인물과 관련된 사회적 복지적 이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