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만 장애인의 인권옹호 및 장애인 복지증진·재활정보 제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인터넷 장애인신문 AbleNews(에이블뉴스 www.AbleNews.co.kr)가 오는 2003년 1월 20일 창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인터넷 장애인신문 AbleNews는 '누구나 기자'가 되어 장애인 소식을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과 기자, 칼럼진 등에게 독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필진의 의견도 들을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체제를 갖췄습니다.

정식기자로서 놓칠 수 있는 세세한 부분이 있고, 국민, 시민으로서 세상에 알리고픈 사건을 접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조금 더 현장감있고, 생생하게 전달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장애인 여러분! 장애인관련 단체, 시설 종사자 여러분! 일반 시민 여러분! 여러분들은 더 이상 제보자가 아닙니다. 직접 기자가 되어 함께 나누고 싶은 소식이나 고발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전해주십시오.

□누구나기자 모집 안내

-'누구나기자'라는 말 그대로 어느 누구나 관계없이 시민기자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AbleNews 소정의 등록양식에 의해 등록하시고, 관리자의 확인, 승인 후에 시민기자로 등록이 됩니다.

-시민기자로 등록, 승인이 된 후 바로 지금부터 시민기자로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하셨다고 해서 정기적으로 기사를 올려야한다거나, 올려야할 기사 수 등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언제든 제보할 기삿거리가 생겼을 때 바로바로 기사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누구나기자 특전 안내

-AbleNews에 자신의 기사가 게재될 경우 기사 1건당 5,000원의 원고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기사 게재는 AbleNews 편집국에서 별도의 편집회의를 거쳐 기사 게재 여부를 결정합니다. 원고료는 매월 1회 일괄 지급합니다.

-매달 한 명의 우수 시민기자를 선정해 10만원의 특별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또한 종이신문 서울장애인신문의 1년 무료 구독 혜택을 드립니다. 우수 기자 선정 요건은 메인 페이지에 기사가 등록이 되는 회수 및 기사의 참신성, 독창성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참고해 AbleNews 편집국에서 선정합니다.

□문의: 인터넷 장애인신문 에이블 뉴스(www.AbleNews.co.kr) 02)792-7785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