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전 지체장애인 4급인데요. 4년제 대학교에 3학년으로 재학중입니다. 고등학교에서 측량기능사를 취득했습니다.

토목관련과에 재학 중인데 공무원시험중 기술직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토목공무원으로 취업이 되는지 시험 자격이 되는지 궁금해서 글을 올림니다.

그리고 시험응시가 될 경우 응시장소나 접수처 같은 곳 알 수 있는 사이트나 정보를 알수 있는 곳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일반인과 급여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우리 공단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제36조에 의거 설립된 준정부기관으로, 장애인의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채용시험은 중앙직과 지방직으로 나누어 실시되며 중앙직의 경우에는 매년 1월1일 공고됩니다.

선생님이 재학중인 토목관련직은 시설직으로 일반토목과 농업토목으로 나누어 실시되고 있으며, 관련직으로 건축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행정안전부 사이버고시센터(www.gosi.kr) 및 나라일터(http://gojobs.mopas.go.kr/)로 가시면 공고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직은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장애인이 공무원이 되는 길은 공채의 일반모집에 응시하시거나 장애인 구분모집에 응시하시면 됩니다. 공채는 특별한 자격은 없고 자격증 소지자에게는 가산점이 3-5%가 적용되고 있으며, 해당자격증은 공고문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장애인 구분모집으로 임용되어도 비장애인과 급여 등 기타 조건의 차이는 없습니다. 앞으로 잘 준비하셔서 합격의 영광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공단 홈페이지(http://www.kepad.or.kr)를 통하여 검색하시거나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총괄팀으로 상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 031- 728-7183, 담당자: 강석동)

<본부/고용총괄팀>

*이 자료는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www.kepad.or.kr)에 등록된 질문과 답변 내용입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