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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의 뼈 건강 지켜주는 식품
카테고리 : 유용팁 | 조회수 : 2342020-08-26 오후 8:34:00

중년의 뼈 건강 지켜주는 식품

 

 

 

칼슘은 관절염 및 골다공증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주는 없어서는 안되는 성분인데요, 칼슘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는 식품을 알아보겠습니다.


1. 톳 
멸치와 같은 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해조류, 특히 톳에는 땅에서 자라는 식물에는 거의 없는 비타민D가 100g 중에 0.15~0.20㎎이나 함유되어 있는데 씹을 때 톡톡 터지는 맛 때문에 두부나 무채와 함께 무쳐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2. 뱅어포 
뱅어포에는 칼슘뿐 아니라 염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뱅어포1장에는 칼슘200㎎ 정도가 함유되어 있다. 


3. 말린표고버섯 
말린 표고버섯에는 칼슘 외에도 비타민D가 많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에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D는 햇볕에 말리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생표고버섯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다. 


4. 미역 
미역은 피를 맑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미역을 많이 먹으면 몸속의 중금속을 없애주고 당뇨나 동맥경화도 예방해준다. 


5. 김 
김의 성분을 보면 단백질이 10%, 당질이 30~40% 정도이고 칼슘, 칼륨, 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그 나머지를 차지한다. 특이한 점은 당질의 주성분이 식물성 섬유질이어서 칼로리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6. 잔멸치 
잔멸치는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 칼슘과 각종 무기질,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성장발육에 특히 좋은 식품, 함유된 칼슘의 양은 대략 마른 멸치1큰술(15g)당 180㎎정도가 적당하다. 


7. 우유 
우유에는 칼슘을 비롯해 지방, 단백질, 유당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각종 효소, 호르몬,면역 글로블린 등 생명에 관련된 중요한 요소도 가지고 있다.
우유1컵에는 약 300㎎정도의 칼슘이 들어 있다. 


8. 시래기 
비타민을 비롯한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무청은 약간 질긴 듯 씹히는 맛이 깊은 맛을 낸다. 무청을 고를 때는 너무 억세지 않으면서 연하고 잎이 푸른 것으로 골라 꺠끗히 다듬어 씻은 후 조리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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